[사기] 사마천의 사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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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마천의 사기 개관
Ⅱ. 사마천의 사학사상
1. 역사 변혁관
2. 소박유물론
3. 인민에의 동정, 역사에 대한 인민의 작용 인정
4. 봉건전제의 잔학 난폭한 흑막을 폭로함
Ⅲ. 내용 및 사기 분석
Ⅳ. 감상평
본문내용
사마천의 역사서《사기(史記)》는 상식으로 우리에게 새겨져 있다. 서양의 Herodotus나 Thukidides보다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인물이며, 동양의 새로운 역사서술양식의 지평을 연 인물이며, 현재에까지 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살아있는 인물이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기가 많이 읽히고 명저(名著)라고 불리우는 것은 사기가 갖는 역사서로서의 방대한 사료취사와 사마천 자신이 가진 깊은 학식과 객관적인 역사가로서의 자세라고 할 수 있으며, 문학적인 면에까지 사기의 우수성이 논의되고 있다.
대만 학자 이장지(李長之)는 문학성에 더 중점을 두어, 그의 저서 「사마천의 인격과 풍격(司馬遷之人格與風格)」에서 사마천은 역사가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문학가이며 실제 그의 작품에서 역사가로서보다 문학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보인 부분이 더 많다고 주장하고, 다만 문학창작은 허구와 상상력을 위주로 하는데 그렇다면 사기는 어느 것이 허구이고 사실인가를 묻고 역사와 문학과의 관계를 논하고 있다.
중국문학자 김원중 교수는 열전의 문학성을 「관안열전」을 예로 들고 있다.
「관안열전」에는 안영과 그의 마부의 얘기가 나오는데 그 일화에 나오는 마부가 정말로 대부로 발탁됐는지, 마부의 아내가 그처럼 정연한 논리를 전개시켰다는 것에 대해 그 사실 여부를 가늠하기가 어렵고 또 안영이 대부가 된 것이 그 때문이었다고 믿기도 어렵지만 그런 식의 소재 선택이야말로 열전의 문학성을 높여주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사열전」이나 「골계열전」 등에서 볼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 「자객열전」에서 보여지는 구도의 설정능력, 「여불위 열전」에서 볼 수 있는 플롯의 안배 능력이나 희극적 효과의 운용능력 등이 전통 중국인의 「문사일체(文史一體)」관념을 보여주는 것들로서 문학의 역사, 역사의 문학을 나타내는 그 실례들이라는 것이다.
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의 심리를 그처럼 생동감있게 묘사하는 것은 문학적 감수성과 소질이 없이는 실로 불가능한 것이다.
사마천의 문학성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그가 인물들을 묘사할 때 직접 묘사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그 대신 그들의 진정한 개성과 욕구를 가장 명료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글들을 인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굴원 가생열전」에서 사마천이 그들에 대해 많은 사실과 일화를 접하고 있었을 것이었는데도 그가 직접 묘사하지 않고 가생이 지은 시를 인용함으로서 더욱 생동감있게 묘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그의 문학적 감수성을 잘 나타내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또, 그는 사기 전편에 걸쳐 노래, 속담, 격언, 편지, 비문 등을 첨가하여 역사서를 더 재미있고 실감있게 그려내려고 하였으며, 이는 당대 하나의 독립된 문학선집을 형성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마천의 책이 그토록 많이 읽히고 재미있다고 하는 것은 이처럼 다른 역사가와 비견될 수 없을 정도의 문학적 감각을 지녔던 것에 그 일단의 이유가 있다고 함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는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문화적 성과들과 더불어, 사마천이 중국 사관문화에 공헌한 바와《사기(史記)》의 정수, 그리고 그 우수성을 요약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사마천의 《사기(史記)》는 중국 사관문화의 총결산이고 중화민족의 문화에 대한 대규모의 정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상고 시대 사관의 천인문화(천도관) 전통과 공자의 「춘추」가 널리 선양했던 왕도문화(왕도관), 전국시대의 사관전통(사도관)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이르러 통일된 거대한 사상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수 천년의 중국 사관문화 전통이 종합되게 된다.
《사기(史記)》는 기존의 사관문화 전통을 하나의 완벽한 사상체계로 정합하여 우주론을 거시적 틀로 삼은 다음 천인합일과 천인감응을 연결 고리로 천도관, 왕도관, 사도관을 통일시켰다. 《사기(史記)》는 삼통순환과 오덕종시의 도식을 따라 천인우주를 하나의 역동적 변화과정으로 보았다. 이것은 먼저, 천명의 변화가 있고 그것이 인류사회에 인의와 덕을 갖춘 군주를 선택하여 새 왕조의 제왕을 내려 왕조의 교체를 이루고 역사의 변천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에 따라 《사기(史記)》는 상고시대로부터 《사기(史記)》이전 단계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사관문화의 정신을 수용하여 서술되었다. 사관문화 자체가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며 끊임없이 풍부해지고 발전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사기(史記)》는 기존의 사관문화 전통을 결산하면서도 단순한 중복, 모방, 답습이 아닌 당대의 현실적이고 정치적 요구에 근거하여 사관문화 전통을 취사선택하는 현명함을 보여준다.
천도관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면, 천인문화의 전통은 상고시대에 이미 형성된 -무술(巫術)적 색채가 짙은-인류 문명 초기의 산물이다. 그러므로 통일된 대제국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한 차원 높은 천인우주관을 구축하기 위해서 「역전」, 음양오행학파, 춘추공양학파의 연구성과를 수용하고, 천명운행의 도식이라는 차원에서 한(漢) 왕조를 위해 종교적 논증을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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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18 00:5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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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06 22: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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