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마쓰시타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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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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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쓰시타 고노스케 약력
2. 경영전략
3. 경영구조
4. 기획․통제 시스템
1) 기획 및 목표관리 시스템
2) 목표 설정과 성과 관리 시스템
3) 이익중심점 개념과 재무통제 시스템
4) 컨트롤러 시스템
5) 인간 중심적, 성과 지향적 통제 시스템
6) 사업부별 업적평가 시스템
5. 승진과 채용
6. 경영 스타일
7. 성공 비결
1) 나라를 생각한 경영
2) 앞날을 예측하는 뚜렷한 비전
3) 성실한 모습
4) 창의적 발상
5) 남다른 경영법
8. 마쓰시타 기업문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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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그의 부인 말대로 평범한 사람이었다. 초등학교 중퇴가 학력의 전부인 시골 청년이었던 그는 일본 경제발전의 주역이 되어 20세기 패전국 일본을 경제대국으로 만들어가면서 세계를 감동시킨 위대한 기업가가 되었다. 그는 키가 163cm 밖에 되지 않았으며, 체중도 61kg을 넘어본적이 없었고, 카리스마적이지도, 세련되지도 못하였으며, 국제적으로도 인지도가 없었다. 그러나 그는 다른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한 사람이었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1894년 11월 27일 와카야마에서 가까운 가이소군 와사무라라는 농촌에서 태어났다. 마쓰시타의 유년기의 가정은 중산층 계층으로 다른 이웃의 가정보다는 부유하게 보냈으나 그가 4살이 되던시기에 그의 아버지의 미곡선물거래에서의 실패로 매우 가난해졌으며, 와카야마현 혼마치가의 비좁은 집으로 이사했다. 1900년에 둘째 아들인 하치로가 전염병으로 사망하고, 1901년에 둘째딸인 후사에가 죽었다. 그리고, 그해 여름에 장남 이사부로가 사망하였다. 후에도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그의 모든 형제들과 자신의 어린아들까지도 병으로 잃게 되는 시련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9살의 나이에 취직을 하게 되었고, 자전거가게의 견습공으로 15세의 나이가 될 때 까지 일하였다. 이 시기에 마쓰시타는 많은 열정을 가짐으로써 희망을 갖게 하였고, 앞으로의 성취에 대한 밑바탕을 쌓게 되었다.
그는 자전거 가게에서 유년기를 보내면서 정신적으로 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15살에 전기회사에 조수직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것은 그당시 일본사회의 평생직업을 가진다는 의식에 반대되는 것이었으며, 그의 이러한 결단으로 그의 삶의 방향을 바꿔놓게 된다. 그는 전기회사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19세의 나이에 감독하는 직위에 이르렀으나 그러한 감독의 따분하고 편한일은 그에게 자극이 되지 못하였으며, 그는 다시 새로운 출발을 결심하게 된다. 그는 이 시기에 결혼을 하게 되었으며, 누이는 이우에 무메노라는 그와 여생을 같이하며 마쓰시타의 열정을 뒷바라지해주는 여인을 소개시켜준다. 그는 1915년 9월 4일에 결혼을 하게 되었고, 그의 나이 20세 되던 해였다.
1917년 22세가 되던 해에 그는 그의 아내와 처남과 그리고, 전 동료 두명을 데리고 공장을 차렸으며, 그가 구상하고 있던 새로운 전기제품(전기소켓)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았다. 그러나 그의 상품은 제대로 팔리지 않았으며, 적자에 허덕였다. 동료 두명이 생계를 위해 떠나가고, 그의 아내와 처남과 함께 어렵게 공장을 꾸려나가던 그는, 성실함으로 인해 절연판의 납품을 받을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공장을 꾸려나가게 된다. 그는 새로운 시도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자전거 라이트와 그외의 전기제품을 다양하게 구상하여 판매함으로써 일본내에서도 지명도가 조금씩 생겨났고, 1925년에 지방의회에 출마, 2등으로 당선되게 된다. 이때 그의 나이는 불과 30세였으며, 어느 상점의 9살짜리 견습공으로 첫출발하여 21년 동안 겪었던 고된작업이 선거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것이다. 1926년에 그의 회사는 사업범위가 넓어지면서, 라디오 부품까지 제조하기에 이르렀으며, 성공한 다른사람들이 가지는 자만심 대신에 자기 반성과 더 많은 개선을 모색하는 자세를 가졌다. 그는 이시이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ꡒ한 기업가로서의 나의 이상과 전체적인 사고방식이 모양을 잡아가고 있었지요. 나는 내 경영방식을 신중하게 검토해 보기 시작했고, 거기에 개선될 여지가 있는 사항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작업자들을 훈련시키는 일이나 신제품 개발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하는일, 그리고 고객들과 거래조건을 협상하는 일, 제품가격을 결정할 때, 훨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ꡓ 그리고, 1926년 후반과 1927년 초반에 전기 다리미 사업을 계획하고, 나가오 텟찌로에게 사업계획을 맡겼다. 이 다리미 사업은 매우 불확실한 것이었고, 초기에 수익을 내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나가오를 그 직책에서 해임하고 자신이 그 운영을 맡았다. 그리고나서 잘팔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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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가 되었습니다.
- kcjs***
(2009.12.12 16:4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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