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의 절차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마케팅조사의 의의 ..... p. 01

◉ 마케팅조사의 유형 ..... p. 02~03

◉ 마케팅조사의 절차 및 방법 ..... pp.03~12

◉ 참고문헌 .... P. 13
본문내용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은 여러 단계들이 연속되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과정에 관리자와 조사자가 함께 되며, 그림과 같이 각 단계에 따라 아들의 개입정도는 서로 다르다. 그럼 각각의 단계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마케팅조사 진행은 기업 내 ‘문제의 정의’ 로부터 시작된다. ‘문제의 정의’ 는 ‘당면과제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당면과제의 발생원인은 어디에 있고, 실행이 가능한 대응방안들은 무엇이며, 조사의 결과를 대안선택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다 등을 생각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 단계는 당연히 조사를 의뢰한 마케팅 관리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조사자는 관리를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마케팅의 관리자는 매출의 감소, 시장점유율의 하락, 경쟁업체의 진출 등과 같은 기업 내외의 문제에 대하여 이의 발생원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또는 소비자구매행동의 이해, 표적시장결정, 제품개발, 가격결정, 최종광고 COPY의 결정 등과 같은 마케팅 활동상의 의사결정을 위해 시장조사 실시를 결정하게 된다. 어떤 음료회사의 마케팅 조사를 예로 들어보자. 이 회사는 시장점유율 감소의 원인이 광고매체 선택의 비효율성에 있다고 판단하고 매체(라디오, TV, 잡지, 신문 등)의 최적구성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조사결과는 전혀 쓸모가 없었다. 왜냐하면 점유율이 감소한 것은 고객의 기호변화에 그 원인이 있었음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만일, 문제의 정의를 보다 철저히 했다면 조사의 목표와 진행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고 따라서 문제해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사가 되었을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케팅조사는 반드시 시장점유율이나 신제품 개발이나 시장개척 등을 위하여 계획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국내서적

-안광호, 임병훈(2000) 『마케팅조사원론』: 광암문화사. pp33~34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2001) 『제4판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pp81~99
-이우용, 정구현, 이문규(2005) 『마케팅원론 기본적 개념과 전략적 응용』 : 형설출판사. pp114~1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농협상호금융의 이미지 요인분석을 통한 잠재적 고객확보 전략에 관한 연구
  • 및 특징제 3 절 N 세대가 가지는 마케팅적 중요성제 4 절 금융기관에서 N 세대가 가지는 의미제 5 절 이미지 전략의 이론적 배경1. 이미지의 정의2. 이미지 전략의 중요성제 6 절 기업이미지의 이론적 고찰1. 기업이미지의 정의 및 특징2. 기업이미지 연구의 중요성3. 기업이미지와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제 4 장 농협상호금융 이미지에 대한 조사결과 및 분석결과제 1 절 자료수집 절차 및 분석방법제 2 절 설문조사결과의 분석1. 조사대상의 인구통

  • [경영사례] vk 모바일 성공사례
  • 및 신속한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차츰 거래선들의 신뢰를 얻게 되었다. 여기에 중화권 시장에서의 놀라운 실적과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정도를 걷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어필했다. 치밀한 현지 조사와 현지화 노력 등 초기 문제점들을 향한 브이케이의 적극적인 대응들은 결국 ‘유럽 시장의 성공적 안착’이라는 큰 열매로 다가왔다. 그리고 ‘스타 마케팅’이다. VK는 2004년 초 한류스타인 전지현과 중화권 지역의 1년 초상권 사용 계약을 8억여 원

  • 계약체결까지의 전자무역 실무절차
  • 조사2. 해외홍보/마케팅 및 거래선 발굴3. 거래처 신용조사4. 거래협상과 계약체결* 참고문헌계약체결까지의 전자무역 실무절차1. 아이템 선정과 시장조사(1) 아이템 선정과 무역통계수출업체가 해외에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이 세계의 어느 시장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며, 어떤 경로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 즉, 어떤 상품(what)을 어느 시장(where)에 어떠한 방법(how)으로 누구(who)를 통해

  • [마케팅] 웅진코웨이- 4P분석
  • 마케팅과 사전 서비스란 개념을 창안한 코디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 렌털 마케팅은 온 국민이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던 외환위기 시기에 도입해 차별화에 성공한 서비스다. 렌털을 통해 고급 정수기 구입에 드는 초기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무상 필터 및 부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코디 시스템은 전국 1만 2000여명의 코디들이 2개월마다 가정으로 방문, 무상 점검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다. 정기 점검 후 해피콜을 실시해 고객 만족을

  • [졸업][마케팅]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연구
  • 마케팅 활동을 하는 주체로 설정하고, 표적시장으로 선정한 여성집단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4. 연구방법 및 수행과정1) 연구방법본 연구에서는 우선 기존 연구된 문헌에서 여성소비자의 승용차 구매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의사결정 과정을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와 관련이 있는 통계자료 등을 이용하였으며,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실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연구자료의 통계처리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