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의 절차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보험 설계사 보험 대리인 손해사정인 계리사 보험심사원 및 사무원 동부화재 현대해상 교보생명 한화생명
- 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 [기업관리][기업][기업산업재산권정보관리]기업산업재산권정보관리, 기업광고관리, 기업상표관리(기업브랜드관리), 기업마케팅믹스관리, 기업고객관계관리(CRM), 기업리스크관리(기업위험관리), 기업인재관리
- 대학내 카페의 마케팅 전략
- 무역학원론, 유형공통, 목차와 참고문헌 제외하고 A4용지 5매 이상)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입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구상하여 보고, 소규모자본으로 일반 개인이 창업할 수 있는 무역 분야의 유망한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을지 시장조사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목차
-
◉ 마케팅조사의 의의 ..... p. 01
◉ 마케팅조사의 유형 ..... p. 02~03
◉ 마케팅조사의 절차 및 방법 ..... pp.03~12
◉ 참고문헌 .... P. 13
- 본문내용
-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은 여러 단계들이 연속되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과정에 관리자와 조사자가 함께 되며, 그림과 같이 각 단계에 따라 아들의 개입정도는 서로 다르다. 그럼 각각의 단계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마케팅조사 진행은 기업 내 ‘문제의 정의’ 로부터 시작된다. ‘문제의 정의’ 는 ‘당면과제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당면과제의 발생원인은 어디에 있고, 실행이 가능한 대응방안들은 무엇이며, 조사의 결과를 대안선택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다 등을 생각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 단계는 당연히 조사를 의뢰한 마케팅 관리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조사자는 관리를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마케팅의 관리자는 매출의 감소, 시장점유율의 하락, 경쟁업체의 진출 등과 같은 기업 내외의 문제에 대하여 이의 발생원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또는 소비자구매행동의 이해, 표적시장결정, 제품개발, 가격결정, 최종광고 COPY의 결정 등과 같은 마케팅 활동상의 의사결정을 위해 시장조사 실시를 결정하게 된다. 어떤 음료회사의 마케팅 조사를 예로 들어보자. 이 회사는 시장점유율 감소의 원인이 광고매체 선택의 비효율성에 있다고 판단하고 매체(라디오, TV, 잡지, 신문 등)의 최적구성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조사결과는 전혀 쓸모가 없었다. 왜냐하면 점유율이 감소한 것은 고객의 기호변화에 그 원인이 있었음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만일, 문제의 정의를 보다 철저히 했다면 조사의 목표와 진행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고 따라서 문제해결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사가 되었을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케팅조사는 반드시 시장점유율이나 신제품 개발이나 시장개척 등을 위하여 계획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국내서적
-안광호, 임병훈(2000) 『마케팅조사원론』: 광암문화사. pp33~34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2001) 『제4판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pp81~99
-이우용, 정구현, 이문규(2005) 『마케팅원론 기본적 개념과 전략적 응용』 : 형설출판사. pp114~13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