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프뢰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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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루소>
18세기를 대표하는 가장 위대한 교육사상가는 루소(J. J. Rousseau : 1712-1778) 이다. 루소는 교육상의 자연주의 또는 자연주의 교육론을 주창한 선구적인 인물이다.
젊은 시절 그는 현상논문인 『예술과 학문론』을 발표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인간불평등기원론』을 통해 문명사회에서보다는 자연 상태에서 인간이 더 평등하다는 혁신적인 주장을 하였다. 1754년 칼뱅파로 개종하면서 10여 년간 저작에 몰두했다. 이 때 그는 『신애로이즈』(1759), 『사회계약설』(1762), 『에밀』(1762) 등을 저술하였으며, 흄(D. Hume)을 알게 된 후 『참회록』(1764-1770)을 쓰게 되었다. 그 이외도 그는 말년에 『루소는 장자크를 심판하다』(1772-1776)와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1776-1778)등을 저술하였다.
루소의 정치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는 책은 『사회계약론』(The Social Contract)이다. 이 책에서 그는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자연 상태를 훼손하지 않는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을 제시하고 이것을 위한 사회계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징정한 자유란 사회계약을 통해 실현될 수 있음을 역설하였다.
루소의 교육사상의 정수를 담고 있는 책은 『에밀』(Emile)이다. 이 책을 통해 그는 교육개혁을 통한 사회개혁 의지를 표명하였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교육적 이상뿐만 아니라 그의 정치적 이상을 함께 그린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사회계약설』과 함께 읽혀야 한다. 루소는 사회악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을 타락한 사회 안에서가 아니라 자연 가운데서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연주의자로서 루소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아동을 교육함으로써 이상적인 인간을 길러내고 이를 토대로 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고 믿었다.
『에밀』은 완전한 형태의 소설은 아니다. 부분적으로 소설의 형태를 취하기는 했지만 논리 정연하게 쓰여져 있다. 『에밀』의 첫머리에서 루소는 “조물주가 만물을 창조할 대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에 넘어오면 모든 것이 타락한다” (Rousseau, 1979)라고 선언하였다. 이 선언은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전제하고 있다. 자연스런 본성을 지닌 자연인이 도심지의 사람들과 어울리고 그들에 의해 양육될 때 그의 본성은 타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에밀』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분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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