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아방궁 종묘점거 프로젝트` 를 통해 본 유교전통과 여성의 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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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 : 강 서 연, 김 수 영
1.1. 프로젝트의 기획과 사건의 전개
1.2. 인터뷰
1.3. 사건의 마무리
2. 종묘의 의미 : 이 소 연, 전 희 종
2.1. 종묘의 위치와 역할
2.2. 유림이 생각하는 종묘의 의미
2.3. '입김'이 생각하는 종묘의 의미
3. 유교 전통에서의 여성 인식 : 신 소 희, 최 준 배
3.1. 유교 사상의 변천과 여성 지위의 변화
3.2. 성리학에서 바라본 여성
4. 유교 전통 사회에서의 여성의 '몸'에 대한 논의
: 신 승 원, 채 승 현
5. 결론 : 공동 토론
본문내용
1.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

1.1. 프로젝트의 기획과 사건의 전개

페미니스트 예술가 회원들이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유교문화의 상징인 종묘공원에서 여성의 자궁 모양을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여성해방 퍼포먼스를 펼치려 했으나 성균관 유림과 전주이씨 종친회 등의 반발로 무산되었다.
당초 이 행사는 곽은숙, 김명진, 류준화, 우신희, 윤희수, 정정엽, 제미란, 하인선 씨 등의 페미니스트 아티스트 그룹 '입김' 회원 8명이 왕실의 지맥인 종묘를 평범한 여성의 몸, 특히 탄생을 관장하는 '자궁'으로 재구성하여 '아름답고 방자한 자궁'이란 개념의 공간 '아방궁'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아래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라고 명명되었다.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는 2000년 '새로운 예술의 해' 미술 축제의 하나로 선정되어 문화관광부의 지원을 받은 행사로서,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남성중심의 놀이문화를 요리, 옷, 출산의 경험 등 여성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여성의 놀이문화로 대체함으로써 대중과 함께 여성의 삶과 일상을 예술안으로 회복시켜 소통하고자' 기획되었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제복을 해체하여 만든 재미있는 복장과 가면 분장으로 관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댄스 파티장 '종묘에 딴스홀을 허하라', 다리 벌리지 마라 . 큰 소리 내지 마라 등 여성에게 금지되어 있는 "~ 마라"를 깨뜨리는 '마라 풍선 터뜨리기', "여자가 뭐예요? 라는 화두를 던져 여성에 대한 상념을 접시에 표현토록 하는 '접시에 그림 그리기', 여성의 질을 본따 만든 통로를 통과하게
참고문헌
동아일보 2000-09-27 50면 (문화) 05판 뉴스 782자
조선일보 2000-09-29 29면 (사회) 45판 뉴스 458자
문화일보 2000-10-05 19면 (문화) 03판 뉴스 1450자
대한매일 2000-10-09 18면 (생활/여성) 20판 뉴스 826자

http://www.womennews.co.kr 여성신문 홈페이지
http://www.hani.co.kr 한겨레 신문 홈페이지
http://www.jeonjoolee.com 전주이씨 홈페이지
http://korea.insights.co.kr 종묘 관련 홈페이지
http://yousee.co.kr 성균관 유도회 홈페이지
http://www.art21.org 새로운 예술의 해 홈페이지
http://www.mailzine.co.r/last/last-2htm?magnum.53446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 홈페이지
한국 성폭력 상담소(1999), 『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한국여성연구회 여성사분과 편(1992), 『한국여성사 : 근대』, 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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