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 포스트식민주의영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려운 주제를 우선 쉽게 하실수 있을테고 PPT만들기도 쉽도록 자료구성이 되어있습니다. A+보장해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포스트식민주의란
2)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성립과전개
3)포스트식민주의와 영화

3.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배문화로 등장한 영문학의 권위에 대한 회의와 저항에서 비롯되었다. 영어를 사용하는 식민지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영문학은 특히 그만큼 더 많은 특권을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 와 그 텍스트가 생산된 사회-역사적 ‘맥락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인숙. [한국 영화 미학 탐구Ⅰ: 임권택 영화-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23권, 한국영화학회, 2004
‧ 서인숙. [포스트모던 시대의 탈식민주의와 영화]. {영화연구}, 제21권, 한국영화학회, 2003
‧ 조세진.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식민주의 고찰 : <바리케이트>를 텍스트로]. {씨네포럼}, 제1호,
동국대학교대학원 영화학과 이론학회, 1999
‧ 오인영. [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이해와 수용]. {동양학}, 제32집, 단국대학교부설동양학연구소, 2002
‧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저작권, 패러디사이트]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특성,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와 저작권, 패러디와 탈식민주의, 패러디와 영화, 패러디와 문학,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분석
  • 패러디의 개념, 패러디의 특성,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디와 저작권, 패러디와 탈식민주의, 패러디와 영화, 패러디와 문학, 미국의 소비자 패러디 사이트 분석Ⅰ. 개요Ⅱ. 패러디의 개념Ⅲ. 패러디의 특성Ⅳ.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Ⅴ. 패러디와 저작권1.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2. 저작물의 본질적 이용과 공정사용3. 패러디과 동일성유특권의 제한4. 결론Ⅵ. 패러디와 탈식민주의Ⅶ. 패러디와 영화Ⅷ. 패러디와 문학Ⅸ. 미국의 소비자

  • [국제문화] 포스트 콜로니얼 영화
  • 포스트 식민주의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포스트 식민주의라고 하면 탈식민주의만을 떠올리게 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탈식민주의를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이에 대해서는 좀 더 포괄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포스트 식민주의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민주의’의 개념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식민주의라는 것은 식민지의 획득과 유지를 지향하는 대외정책으로서 경제적․정치적인 세력을 국외의 영토로 확장하고 정

  • [문학비평] 영화비평과 실제-장르비평`재난 영화`
  • 영화를 탐구, 영화작가의 심층의식적인 동기, 관객의 무의식적 동기 또는 영화의 사회정치적 영향 등  6) 역사적 비평: 영화 역사 쓰기  7) 이데올로기, 이론 비평: 이론을 토대로 영화의 본질을 체계화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형식화하는 글쓰기. 형식주의, 리얼리즘, 맑시즘, 구조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학, 탈식민주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사회과학적 비평 (오수경, 정관면)저널리즘 비평장르비평비평의 실제사회과학적 비평

  • 인문어학 환상과 리얼리티 대서사의 귀환과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환상의 지도
  • 우리의 욕망을 드러낸다. 환상은 상상계와 실재계를 연결하며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를 보다 더 인간답게 이끌어주는 우리 삶의 일부분인 것이다. 우리는 환상의 지도를 따라 현실에 대해 보다 깊은 안목을 갖고 건강한 삶과 사회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Ⅳ. 참고문헌• 나병철, 『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2010• 서동욱, 『들뢰즈의 철학-사상과 그 원천』, 민음사, 2002• 발리스 듀스,『그림으로 이해하는 현대사상』, 개마고원, 2002

  • 세계 무성, 유성 영화사
  • 영화前史2. 영화기술로서 성립(1895년 - 1905년)3. 예술로서 영화성장(1906년 - 1915년)4. 전달매체로서 표현기법 확립(1916년 - 1925년) 세계유성영화1. 유성영화시대 도래(1926년 - 1935년)2. 영화산업화시대(1936년 - 1945년)3. 네오리얼리즘 유행시대(1946년 - 1955년)4. 뉴벨바그의 새로운 영화기(1956년 - 1965년) 5. 뉴아메리칸시네마의 영화혁명기(1966년 - 1975년)6. 뉴이미지영화의 등장기(1976년 - 1985년)7. 포스트모던화 영상시대(1986년 - 현재)영화사를 이해하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