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의이해] 페미니즘영화의 이해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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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소 어려운 주제인 페미니즘을 영화에서 어떻게 발견하는지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에 관련한 보고서입니다. 교수님께서 극찬하셨던 보고서입니다. A+나왔구요
목차
1. 페미니즘이란?

2-1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2-2 사회주의 페미니즘

3. 정신분석학과 페미니즘 영화이론
1) 보드리와 메츠
2) 로라 멀베이
3) 데이비드 로드윅
4) 멀베이의 재고찰
5) 마리 안 도앤
6) 테레사 드 로레티스
7) 페미니즘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4. 대중문화의 문제
1) 팜므파탈
2) 히치콕 영화 속 여성, 관음주의
3) 여성의 몸과 물신주의

5. 포스트 페미니즘과 영화이론, 그리고 여성 관객 연구
1) 푸코와 페미니즘
2) 젠더(gender)와 섹슈얼리티(sexuality)
3) 레즈비어니즘
4) 흑인 페미니즘과 제 3 세계 페미니즘

6. 문제점을 제시하거나 이를 극복하려는 영화들
본문내용
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프랑슈와 료타르를 중심으로 한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이질적이면서도 비-전체주의적인 사회영역을 주장한다. 다시 말해 포스트모더니즘은 젠더, 인종, 계층과 같은 일반적인 범주를 적용할 만한 비판적 사회이론을 거부한다. 이런 거대 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거부는 성 정체성이나 보편적 억압이라는 페미니즘 개념에 배어있는 본질주의의 문제점을 드러내주는데 유요한 역할을 한다. 모더니즘이 지닌 남성 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간의 다양성을 일깨워 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획일화된 거대 담론의 함정에서 벗어나 여성들에게 국지적인 저항의 정치적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시킨다. 그리하여 여성들 내에서조차도 음지에 있던 레즈비언들과 흑인, 제3세계 여성들의 문제와 정체성에 눈을 돌리게 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며 새로 짜여 진 인식의 틀 위에서 페미니즘의 새로운 장을 열게 한다.
참고문헌
‘씨네 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서인숙
‘페미니즘과 계급정치학’-미셀 바렛
‘사회학자들이 본 남성과 여성’-박미해
‘다락방에서 타자를 만나다’-여성문화 연구소
‘유지나의 여성영화 산책’-유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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