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이해]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징과 역사 그리고 발전방향을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목 차

1.서론
1.블록버스터의 의미
2.블록버스터연구의 당위성

2.본론
1.영화와 스타 시스템의 관계 고찰
1)스타시스템의 정의
2)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서 본 스타시스템의 예
3)할리우드 스타시스템의 성공/실패사례
4)한국에서 본 스타시스템
5)스타시스템의 장,단점
6)문화산업과 스타 시스템의 미래

2.블록버스터 영화 분석
1)영화 ‘미션 임파서블’
2)영화 ‘타이타닉’
3)영화 ‘뮌헨’

3.블록버스터 영화의 특징
1)제작회사로고를 통한 영화평가
2)영화의 속편과 원작
3)최고의 특수효과
4)마케팅 전략

3.결론
블록버스터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블록버스터의 의미
‘블록버스터’란 원래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쓰인 폭탄의 이름이다. 영국 공군이 사용한 4.5 톤짜리 폭탄으로, 한 구역을 송두리째 날려버릴 위력을 지녔다고 해서 블록버스터(blockbuster)라고 하였다.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에 걸친 급속한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궁지에 몰린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대규모 자본투자와 신속한 회수를 원칙으로 하는 새로운 제작시스템을 도입한다. 이것은 소수의 영화에 대규모의 자본을 집중 투자하여 세계 주요 도시에 동시 배급하는 방식으로, 이는 최단 시간 안에 최대의 자본을 끌어오게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블록버스터의 시작을 알린 영화는 1975년 제작된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의 [조스 Jaws]이다. 여름 시즌에 개봉한 이 영화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1억 달러를 넘는 흥행 실적을 거두었다. 뒤를 이어 조지 루카스(George Lucas)의 [스타 워스 Star Wars(1977)]가 1억 8천만 달러라는 당시로는 기록적인 흥행수입을 올렸다. 그리고 이 영화들의 후속 작들도 잇달아 대성공을 거두면서 1980년대에 할리우드는 본격적인 블록버스터 영화 시대의 막을 열었다.
참고문헌
고경민,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김시우, 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분석과 발전방향
김임현, 영화의 흥행 요인 연구
문화관광부, 영화정책자료
박주숙,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삼성영상사업단의 「쉬리」와 마케팅
  • 스타맥스(5억)무한기술투자(20억원)MBC무한영상벤처2호100억20억2001.10MBC(15억),엔터원(5억),지방행정공제회(20억), 싸이더스(10억), 선우엔터테인먼트(10억)소계635억40억중진공 114억계2,015억140억원중진공 483억자료: 영화진흥위원회(2) 제작ꋪ 영화를 제작하고 완성된 영화를 배급사에 공급 - 약 천여개사가 있으며 대표적인 곳으로는 시네마서비스, 강제규 필름, 신씨네, 명필름, 아이엠픽쳐스 등이 있다.(3) 배급ꋪ 제작사로부터 영화를 공급받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 [홍콩영화] 홍콩영화의 발전과 퇴조 및 대표적 작품과 감독(허안화, 팡위핑, 관진펑, 왕가위, 옌하오, 서극)
  • 영화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었고, 으로 대변되는 홍콩느와르가 아시아시장에 성공하면서 그 번성을 이끌었다 할 수 있다. 경제학적으로 관점에서 볼 때, 홍콩영화는 확대된 시장을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자본을 불러모으고, 모아진 자본이 영화의 스케일을 크게 만들었으며, 미국 헐리우드에서 행해지는 블록버스터 전략들이 도입되면서 아시아 시장에서 홍콩영화가 흥행의 보증수표로 인정받게

  • 디지털 시네마(Digital Cinema)
  •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일본은 디지털시네마의 선두 업체인 T조이가 올해까지 100개 이상의 디지털 상영관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은 앞선 기술력과 장비를 바탕으로 한중일 디지털시네마 협의체를 통해 영화 콘텐츠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유럽은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디지털시네마를 도입하고 있다. 영

  •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
  • 한국 영화 제작투자의 활성화 전략목 차 I. 서론 II.영화자본 1.영화자본의 종류 2.제작환경3.한국의 영화산업과 제작자본4.영화제작의 체크 포인트5.영화제작 시스템과 전략6.한미 FTA와 한국의 영화산업 대응III.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자본유동화1.자본유동화의 조건 2.극장수입의 유동화3.2차 판권시장4.해외 영화산업의 자본조달구조와의 비교 IV.영화수익의 극대화방안1. 外國의 로열티 유동화사례2.로열티 유동화의 구조3.로열티 유동화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