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물꼬를 터라`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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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의 물꼬를 터라.
책의 각 장마다의 생각에 대해 생각을 적은 독서감상문입니다.^^

참고로, 심리학개론시간에 읽은 책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물꼬를 터라』라는 책을 읽고... ...

이 책은 진정한 교육문화를 위해 우리가 터야할 5가지 물꼬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다.
첫 번째 물꼬는 칭찬의 물꼬이고, 두 번째 물꼬는 대화의 물꼬, 세 번째는 자신감의 물꼬, 네 번째는 사랑의 물꼬, 다섯 번째는 가정교육의 물꼬이다. 이 5가지의 물꼬를 통해 이 책의 저자인 김정일 교수님은 갈라지고 붕괴되어가는 교육문화를 바로잡고자 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나에게 책을 읽기 전 머리말부터 정독을 하라는 이야기를 해준 적이 있다. 그리고 왜 그것을 읽어야 하는 지는, 그 말을 들은 그 다음에야 그 의미를 이해 할 수 있게 되었다. 머리말은 그 책에서 저술하고자 한 핵심내용이 요약되어있으며, 그 책을 서술하기 전 지은이가 어떠한 의도로 이 책을 저술하고자 했는지에 대한 대략적 큰 갈래가 머리말에 실어져 있기 때문에 이다. 더욱이 이 책을 지은 지은이가 읽는 이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요지에서 책의 머리말을 읽어야 하다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중요한 하나의 이유가 된다. 내가 왜 이렇게 까지 머리말에 서두를 길게 이야기 한 이유는 김정일 교수님이 머릿글에 단 이 한 문단이 이 책을 읽게 끔 흥미를 유도해주었으며, 책을 읽는데 하나하나 그 의미를 연계해서 여러 깨달음을 얻어록 길잡이가 되어주었기 때문이다.
그 내용은 이것이다. “이젠 교육의 물꼬를 터야 한다. 갈라진 논과 밭의 물꼬를 터서 물을 대면 메마른 땅이 옥토가 되어 풍성한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것처럼, 갈라진 교육 현장에도 물꼬를 터서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건강한 자아가 형성되어야 건강한 가정을 만들 수 있고, 건강한 가정이 회복되어야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의 물꼬를 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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