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 설계 모형 분석 후 바탕으로 교수 설계하도록 내용 구성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

Ⅰ. 분 석
1. 분석과정의 적용

Ⅱ. 설 계
1. 수행 목표의 명세화
2. 평가 도구 설계
3. 단원 구조 및 계열성
4. 교수 방법 및 전략
5. 미시적 수업 전략

Ⅲ. 개 발
1. 교수매체 자료의 개발
2.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3. 교수매체 제작 (수업지도안중복)
본문내용
분석 : 요구분석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인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습자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해결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학습자 분석가르칠 내용을 요구분석에서 밝혀냈으면, 이 내용을 학습자 특성에 적합하고 수준에 맞게 구성-조직할 목적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분석한다.

1) 출발점 능력 : 수업을 시작하기 전 학습자들이 이전까지 습득한 지 식이나 기능의 수준

2)일반적 특성 : 나이,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지능, 동기 수준 등

3)학습양식 : 개별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방법환경 분석1)새로운 내용(지식, 기능, 태도)을 습득하는 학습 환경의 특성 분석

2)습득한 지식, 기능, 태도를 활용하는 직무환경 분석직무 및 과제 분석요구분석에서 나타난 직무와 과제의 영역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나누는 단계설계 수행목표 명세화분석단계에서 나온 산출물을 근거로 실제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수행목표를 명세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으로 나누고 세부적으로 진술함평가도구 개발수행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평가도구 개발
평가의 준거는 앞서 진술한 수행목표계열화수행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이 제시되고 경험되는 순서를 계열화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수행목표 즉,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교수전략(교수학습의 내용과 과정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교수매체 ...
참고문헌
「21세기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이화여자대학교, 남경희 외 공저
「김지원 교육학」2005, 김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ADDIE모형을 이용한 교수설계와 학습지도안
  • ADDIE모형을 이용한교수 설계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습지도안§ADDIE모형을 이용한 교수 설계§*학습대상자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 1학년 9반*학습상황 : 1학년 1학기*교재 : 중국어Ⅰ(진명출판사)1. 분석(1)요구분석학습대상자는 일반 평준화 고등학교의 학생들이며 대부분 고등학교 입학 이전에 중국어를 배워본 경험이 없다. 현재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한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성조를 발음하고 병음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교수설계는 바로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전체를 지칭하며, 미시적인 교수설계는 최적의 교수방법 처방엔 초점을 두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ISD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즉 수업의 모습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산출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ISD모형은ADDIE (즉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와 같은 과정을 가진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설계’ 부분에 대하여 발표를 준비하였다. 교육체제의 패러다

  • [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교수설계가 있었다. 교수설계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학습자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즉 최적의 교수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서도 중요한 내용으로서 우리가 학습지도안 등을 작성할 때에도 적용해야 하는 부분이었지만 그 내용과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에 맞도록 과제 해결을 하지 못했다. 이는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지적한 부분이기도 했고 간단한 모형과 함께 설명을 들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1. 교수설계2. ADDIE모형3.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4. 프로그램 수업이론5. 수업매체6.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할 요소7. 시청각 교육8. 데일의 원추모형9. 웹기반 수업(WBI)10. 컴퓨터 기반수업(CBI)11. 컴퓨터 매개통신(CMC)12. 원격교육13. ICT활용교육14.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15. 매체연구16. 수업매체 효과성 논쟁17. 수업매체의 효과1. 교수설계교수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2
  • 교육공학의 패러다임을 나타내는 네 가지 유형의 개념을 알아보기로 한다.1)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이란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의 기술을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체개념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교수 보조물로 간주하고 있으며 교수기기와 절차를 중시하고 개별 학습자의 차이나 교수 내용의 선정 혹은 설계는 간과하구 있다. 이것은 하드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