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심리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기본개념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Ⅱ.비고스키이론
Vygotsky의 언어발달의 단계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Ⅲ. 차이점
Ⅳ. 피아제 이론의 비판
Ⅴ. 교실에서의 적용
Ⅵ. 학습자 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기본개념
(1)지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지능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앞에서 지적 했다. 피아제가 지능연구를 수행하던 시절인 1920년대에는 지능에 관한 체계화된 이론을 찾아보기 어려웠다고 한다. 그 시대의 많은 학자들이 지능을 비교적 고정적인 것으로, 그러면서도 막연하게 개인의 능동적인 조작의 체제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관찰가능한 외현적 행동과, 그 외현적 행동을 유발 하게 하는 개인의 심리구조와, 환경의 요구에 직면하여 개인의 심리구조를 사용하는 기능적인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었음을 알 수 있다.이상의 정의에서 피아제는 지능을 생물학적인 적응형태 또는 정신적 활동으로 보고 있으며,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정서에 별다른 강조를 두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도식
도식은 생물학적인 지식에서 빌어 온 개념이다. 인간 유기체는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는 생물학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소화기관의 예를 들어보자. 영아에게 소화되기 쉬운 음식이 주어지면, 영아는 쉽게 음식을 먹고, 소화를 잘 시킬 것이다. 그러나 어른이나 먹을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 주어진다면, 소화는 커녕 먹지도 못할 것이다. 이 음식을 먹고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음식이 바뀌어지거나 영아가 어른의 소화기관으로 바뀌어지거나 둘 중 하나이어야 한다.
도식은 소화기관과 같이 생물학적인 구조에 비유될 수 있는 것으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고를 조직하게 하고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심리적 구조이다.
소화기관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듯이,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적 구조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교육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 (Vygotsky)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교육, 심리등을 공부한 사람에게 이 두 학자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을 때, 모른다고 한다면 간첩이라 불릴만큼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는 매우 저명한 학자들이다. 본 글에서는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발달시켜 왔던 특성들을 통합하여야 한다. 성인기에 나타나는 인지적 특성이 반드시 형식적 조작적 특성으로만 이해되던 관점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때로는 감각 운동적, 직관적 특성까지 보존된 상태로 권장될 필요가 있다.두 번째, 구조적 차이에 대한 본질적 이해구조주의가 지니는 학문적 의미가 그렇듯이 피아제의 이론은 성인과 아동의 인지적 차이는 수준의 차이가 아닌 구조적 차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인지적 단계이론의 본질적 의미는

  • (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I. 서론 1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개념 1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2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2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3IV. 두 이론의 유사점 3V. 두 이론의 차이점 4* 참고 자료 5I. 서론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연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심리학개론』-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연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도식인지구조 : 사람들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사물이나 현상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전환하고, 조직하는 일련의 정신구조를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구조를 스키마라고 불렀다. 스키마란 약도, 개요, 도식 등 경험이나 학습을 통하여 인간의 기억 속에 축적된 사고 또는 기본 구조로서 어

  • 피아제 비고스키
  • 피아제, 비고스키에 관한 동영상을 찾고 싶었지만 관련된 동영상을 못 찾아 아쉬움이 남는다. 교육 심리학에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은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의 복잡하였지만 흥미로웠다. 두 학자의 서로 다른 발달 이론을 비교하면서 어떤 이론이 개인적으로 더 동의하는지 토론도 해보고 요즘은 어떤 이론을 많이 지지하는지 찾아보는 등 발표 준비를 하면서 이들 이론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발표 준비를 하는 동안 ‘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