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영재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의 판별
4. 영재교육
Ⅲ. 결론

참고 : 21세기를 맞은 영재교육 분야의 새로운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혁명 이후에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다변화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능력과 재질을 가진 사람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정보화사회 이후,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잠재가능성을 골고루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교육적인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천재는 시대적 여망에 제대로 부응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천재는 천재로 판명된 사람들의 과거의 생애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데 비하여, 새로운 교육적 관심은 앞으로 천재로 성장할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진 젊은이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조치가 무엇인가에 그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인구의 3~5%가 영재이며, 15~20%가 잠재적 유아 영재이다. 그러나 초등학교에 가면서 영재교육 대상의 아동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교사나 부모의 눈에 아동의 영재성, 재능이 발견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제대로 재능 개발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발견하여 잘 개발시켜 주지 않으면 그 능력은 영원히 발휘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갖고 태어난 가장 뛰어난 능력이 무엇인지 발견하여 그 쪽으로 키워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재능 발견과 관찰은 조기에 시작되어야 하며, 그 능력과 재능에 알맞은 교육적인 자료 제공 및 지도를 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영재들은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하게 되리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인해 영재들을 위한 특별한 법적 제도적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일반 아동들과 같은 교육을 받게 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정보가치 창출 가능성은 이들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때에만 발휘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영재들만 특별 교육의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모든 아동이 각자의 적성, 특성, 소질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영재들도 자신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영재를 위한 변별적 교육은 모든 수준 및 분야의 재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도 판명되었다. 변별교육은 개인의 지적 능력이라는 단일한 기준에 따른 차별교육이 아니라 각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고안하여 실시하는 것이 본질이기 때문에 영재교육은 교육 개혁의 중심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고도의 정보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고급두뇌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신명희 외 3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 이용남 외 7인,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2000
- 이성진 외 1인,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1999
- 황정규,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2000
- 임승권, 교육의 심리학적 해석, 학지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유아영재 판별방안
  • 영재아의 진단 방법이나 기준이 그 시대가 요구하는 영재아를 확인하는데 부적절하였음을 뜻한다. 영재아의 진단 시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영재아 진단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기존의 학문적 패러다임이나 이론에 기초한 영재 진단, 청소년에 기반을 둔 유아 영재 진단, 기존의 학교 교육에 바탕을 둔 유아영재진단은 타당성 및 신뢰도, 효율성에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즉, 유아 영재의 경우 초․중등학교의 영재 진

  • [특수아동교육] 영재아교육
  • 교육은 요구되지 않지만 사회정서발달과 도덕발달이 필요 하다. 그렇지만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의 영역에서 창의성 경지에 다다르게 되고 행복함을 느끼게 되는 영재이다. 3. 영재아의 특성(1) 일반적 영재의 특성 Terman은 개인지능검사를 통한 지적 우수아에 관한 종단 연구를 했으며 지능 검사로 유 명하다. 나이에 비해 빈틈없는 행동을 한다.날카로운 관찰력을 가지고 있다.배우고 싶어하는 열정을 보인다.끊임없는 질문을 한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영재아동을 위한 집단 구성, 일상 활동, 조기 판별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구적 연구들로 관심이 증폭 됨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Part 1. 배경 및 경향갤톤1884 ~ 1894터만 교수1916홀링 스워드1920 ~ 19301957 10월 4일미국, 캐나다, 호주미국1988현재‘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 정부법’을 제정 , 각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 영재의 인지적 특성
  • 영재아는 지능, 창의성, 상위인지, 학습 양식과 같은 인지능력이 일반아동보다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먼저, 인간의 지적 능력인 지능(intelligence)에 대한 연구는 100여 년이 넘은 주제이나 지금도 많은 연구자들이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의 어느 분야보다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04년 정규학교 교육과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구분하기 위해 프랑스 정부는 비네에게 검사도구 개발을 요청하였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