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생성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어문법론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생성문법의 전개 - P.2
Ⅱ. 생성문법 - P.2
(1) N. Chomsky의 언어관 - P.2
(2) 초기의 변형문법 - P.2
1) 변형 & 심층구조 - P.3
① 변형 - P.3
② 심층구조 - P.4
2) 초기모델 - P.5
(3) 표준이론 - P.7
① 변형생성문법의 구성 - P.8
② 변형규칙 - P.8
※ 참고문헌 - P.9
- 본문내용
-
Ⅰ. 생성문법의 전개
1957년은 세계 언어학사에서 새로운 선을 긋는다. 바로 Chomsky의 「통사구조」라는 저술이 나옴으로 해서 변형문법 이론의 효시를 이루고, 이로 인해 현대언어학이라는 새로운 시대가 열린 해이다. 흔히 1915년 Saussure의 「일반언어학 강의」로 구조주의 언어학은 출발하였고 또 근대언어학은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이로부터 반세기가 채 못 되어서 획기적인 새로운 이론에 의하여 언어학은 전환을 겪은 것이다 이후 다시 반세기에 가까워지고 있는 동안 변형생성문법은 매우 많은 변화와 수정을 거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Chomsky(1957)에서 시작된 초기생성문법은 구절구조부문과 변형부문을 거쳐 생성된 문장구조가 음운 부문에서 음운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정하였다. 이같은 문법체계는 의미부문을 보충하여 비로소 완전한 생성문법의 모형을 갖춘 Chomsky(1965)에 이르는데, 이를 표준이론이라 한다. 그러나 변형과정에서의 의미보존 원칙이 어긋나는 등 문제점이 드러나 생성의미론자들의 도전을 받으며 자체 이론을 보강하여 확대표준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보편문법을 추구하는 생성문법은 각 나라의 언어학에 폭넓은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도 초기부터 이같은 이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국어학 연구에 하나의 이론적 바탕으로 크게 원용하고 있다.
Ⅱ. 생성문법
(1) N. Chomsky의 언어관
① 유한한 문법규칙이 무한한 문장을 생성시키며 그 유한 규칙의 세계가 문법이다.
② 언어능력(competence)과 언어수행(performance)은 구별되며 잠재적 언어능력은 누구나 보편적, 선천적이다. 후천적 언어 경험만으로 언어를 습득한다면 들어보지도 못한 말을 무한히 창조해 내는 인간의 능력을 해명할 길이 없으며, 인간은 3세 전후로 언어능력이 갑자기 증대하여 13세 전후로 완성되는데 이는 선천적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를 가정하지 않으면 해명할 수 없다.
- 참고문헌
-
․노암 촘스키 외 저, 홍종선 외 2인 편역, 장벽이후의 생성문법, 집문당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문음사
․김동석(1991), N. Chomsky의 보편문법, 형설출판사
․김승곤(1982), 변형생성문법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왕문용 외 1인, 국어문법론의 이해, 개문사
․박영수(1982), 변형생성문법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