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제약산업 `종근당`과 `유한양행` 경영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경영분석의 개념

2.경영분석의 목적

3.질적분석

<종근당>

1.기업의 개요 및 이념
2.연구 개발 및 전망
3.계열사

<유한양행>

1.기업의 개요
2.경영이념
3. 주요제품
4.연구개발 및 전망
5.계열사

업계의 현황

종근당의 SWOT 분석
유한양행의 SWOT 분석

6.재무제표 분석-관계비율 분석
종근당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유한양행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1. 안정성 분석
종근당-안정성비율
유한양행-안정성비율
1) 자기자본비율
2) 유동비율
3) 고정비율
4) 부채비율
2. 수익성 분석
1) 총자본순이익율
2) 자기자본 순이익율
3) 매출액 순이익율
3. 성장성 분석
1) 매출액 증가율
2) 총자산 증가율

7.종 합 분 석


본문내용
1.경영분석의 개념
경제가 발전할수록 어느 특정기업에 대한 경영성과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 금융기관의 입장에선 신용도평가에, 투자자 입장에선 미래수익 전망에, 경영자 입장에선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경영분석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재무적 비재무적 요소를 분석자의 목적에 따라 고찰하는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는 종근당과 유한양행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경영분석을 실시했다. 분석에 앞서 두 기업을 선정한 이유는 비슷한 시장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데 왜 유한양행은 튼튼한, 좋은 기업으로 인식되며, 종근당은 왜 부실한 기업으로 인식되는지,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주가는 왜 많은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2.경영분석의 목적
경영분석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분석 수행 주체에 따라 다르다. 이에는 내부분석과 외부분석이 있다. 내부분석은 경영자가 관리의 합리화를 위해 즉, 유동성, 활동성, 안전성, 생산성 등의 분석을 통한 내부적 관리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외부분석은 기업의 외부자인 여신자, 투자자 등에 의해서 행해지는 분석이다. 여기에는 신용분석과 투자분석 등이 있다. 신용분석은 은행, 거래처 등의 여신자들이 거래 기업의 지급능력과 수익성을 판단하기 위해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때 단기여신의 경우는 유동성 분석이 중요하고, 장기여신의 경우에는 안전성 분석과 수익성 분석이 중요시된다. 투자분석이란 투자자나 주주가 투자수익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위해 하는 분석이다.
참고문헌
<경영분석론>, 조담 외 3명 공저, 박영사, 1997
<21세기 경영분석>, 송병선, 학문사, 2000
<新 경영분석>, 남명수, 김대호 공저, 삼영사, 2003
http://finance.nate.com
http://finance1.daum.net
http://finance.empa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10대 제약회사조사
  • 제약회사 비교(매출액, R&D자금, 직원 수)Ⅱ. 국내 10대 제약회사1.각 제약회사별 소개동아제약종근당유한양행대웅제약제일약품보령일동제약광동제약중외제약녹십자2. 국내 제약회사 비교(매출액, 직원수등)Ⅲ. 맺음말1. 국제 제약산업의 추진방향 2. 국내 제약산업의 추진방향⊙ Prologue ⊙인류 역사의 시작은 질병역사의 시작과도 일치한다.인간은 끊임없이 질병과 싸워왔고, 많은 희생과 위대한 연구 끝에 결국 불가능이라

  • [마케팅성공사례분석] 웅진식품(주) 사례
  •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도출함으로써 많은 것을 배우고, 나아가 웅진기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에 우리 조는 웅진식품 본사를 방문, 브랜드 매니저와 접촉하여 설문에 필요한 내사랑 유자C pet 1BOX와 180㎖병 1BOX를 협찬받았으며, 우리의 자료와 분석 데이터를 발표 후 제공하기로 했다.앞으로 본론에서는 음료시장의 전반적인 추세와 웅진식품(주)의 현재 상황과 비교기업의 사례, 웅진식품(주)의 침체 원인(침체기에 접

  •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문제점
  • 과로 어느 한 업체도 산업 내에서 독특한 경쟁 우위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2) 세계 기업과 국내 제약 기업의 매출액 비교국내 대표적인 10대 제약기업의 규모와 세계적인 기업의 매출액 규모를 비교해 보면, 동아제약이 화이저의 약 1/60 수준이므로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규모의 차이를 실감할 수 있다. 세계국내순위회사명매출액(백만원)회사명매출액(백만원)1화이저(Pfizer, 美)31,130,000동아제약549,0432GSK(英)31,020,000유한양행284,931

  • [경영전략] 한미약품 기업 전략경영 분석
  • Excutive summary1. 기업 소개; 한미의 미션은 탁월한 연구개발기술과 경영의 합리화를 통한 세계적인 제약회사로 도약하는 것이다. 한미의 국내목표는 의약품 국산화 선도기업과 국민이 필요로 하는 의약품의 생산이며, 해외목표는 원료수출, 기술력 있는 완제품의 수출, 품질우선정책, 고객서비스 강화이다. 2. 내부환경 분석; 한미약품은 슈퍼제네릭 전략을 세우고 있다.신약개발에 대한 부담과 비용을 덜어버리면서 제네릭 의

  • [국제경영전략]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의 베트남 진출 사례
  • 『한국유나이티드 제약』의베트남 진출(국내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성공 사례)♠ 목 차 ♠Ⅰ. 조사 목적 및 조사 개요 2Ⅱ. 베트남 진출 배경 21. 국내 제약 시장 현황 22. 베트남 시장 상황 33. 베트남 제약 산업 현황 54. 베트남 제약시장 환경요인 7Ⅲ.『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소개. 81. 경영이념. 82. 성장과정 83. 글로벌 네트워크 8Ⅳ. 『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의 베트남 진출 전략 91. 베트남 공장 소개 92. STP 분석 93. 4P 전략 10Ⅴ. 『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