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교육사 시간에 작성한 것입니다!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대략적인 부분을 살펴보기에는 좋으실 겁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을 결과 있으시길..^^
목차
․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1. 최충(催冲, 984~1068)
2. 지눌(知訥, 1158~1210)
3. 안향(安珦 : 1243~1306)
4. 이색(李穡, 1328~1396)
5. 정몽주(鄭夢周 : 1337~1392)
본문내용
1. 최충(催冲, 984~1068) : 해동공자, 고려 중기 유학자․정치가․교육사상가
1) 생애
① 목종 8년(1005)에 22세에 갑과에 합격.
② 5대의 임금을 모시고 한림학사, 예부시랑으로부터 서북로병마사, 내사시랑평장사, 문하시랑평장사, 문하시중 등 내외의 요직을 두루 지냄.
③ 문종 9년(1055) 72세에 은퇴 후 사재를 털어 문헌공도(9재)라는 사학을 설립하여 후진 양성.
2) 교육의 중심사상 : 유교사상
3) 독창적 교육방법
① 귀법사에서의 하기강습 ② 조교제도 ③ 각촉부시
4) 의의 :
최초의 본격적인 사립학교 설립자로써 사학발전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유학사상과 교육에 큰 업적을 남기었다.
참고문헌
․ 박의수외 3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p.41~p.77)
․ 박제문(2001), 한국교육사, 학지사 (p.117~p.2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
  • arlr***
    (2007.04.15 22:29:20)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분석Ⅰ. 개요Ⅱ.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1. 태학2. 경당(유일한 문무 겸비 교육)3. 문묘(文廟)Ⅲ.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1. 백제의 교육2.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체육Ⅳ.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1. 화랑도 교육1) 등장발달2) 교육목적3) 교육제도4) 교육철학5) 교육내용6) 교육기능7) 교육정신8) 구성관계9) 사상가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제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사에 관련된 몇 가지 물음1. 교육사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2. 교육사를 연구해야할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및 의의)3. 교육사 연구의 방법은 무엇인가?(연구방법론)4. 한국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한국교육의 전개)5. 서양교육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서양교육의 전개)제 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

  • 한국교육사 레포트
  • 교육은 제 나라의 교육사를 통하지 않고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계승해야 할 교육적 전통을 창조로 연결시키는 교육사적 작업이야말로 무엇보다도 훌륭한 교육과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한국교육의 변천과정을 시대 순으로 구분해 보면 근대 이전의 교육과 근대 이후의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근대 이전의 교육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나눌 수 있으며 시대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교육관과 교육 제도가 생겨나고 교육 기

  • 한국교육사정리
  • 한국교육사 정리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1) 무교사상(巫敎思想)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2) 단군신화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④ 우리 민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내용 :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이다 ,구성 방향 6가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 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사람과 자연을 존중,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만 3~5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연령별로 구성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