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경영학원론,E-BUSINESS도입과 현황] 신업카드사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5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무려 4개월간의 조사가 이루어진 신용카드산업과 E-BUSINESS에관한 약 160페이지정도의 아주 광대하고 또한 신용카드사업과 산업에 관한 아주 구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진 PPT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최고대학 학생들이 만든자료입니다 .
정말 후회없습니다
- 목차
-
신용카드의 개관
신용 카드 산업의 현황
금융 산업의 E-BUSINESS 움직임
카드 산업 주요 PLAYER의 움직임
카드사별 웹사이트 분석
신용 카드 산업의 과제
- 본문내용
-
신용 카드의 개념
여신 전문 금융업 법 상의 [신용카드]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하여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의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 카드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발행한 것을 말한다.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재정경제부로부터 신용 카드업의 영업인가를 받지 않은 회사가 신용카드를 발행하거나 이와 유사한 명칭을 쓰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카드회사가 신청인의 신용상태를 근거로 신청인(회원)에게 카드를 발급하여 주고, 회원은 이 카드에 의하여 지정된 가맹점에서 상품이나 용역을 신용 구매하면 카드회사가 가맹점에 그 이용대금을 결제하며 회원으로부터는 일정기간 경과 후 이자 없이(할부구매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 부담) 그 대금을 회수하게 된다. 이 같이 신용카드는 현금이나 수표와 같이 일종의 결제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므로 흔히 [플라스틱 머니]또는 [제3의 통화]라고 불리고 있으며 무 현금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지급수단이 되고 있다.
신용 카드의 태동
20세기의 '플라스틱 혁명' 혹은 ' 제3의 화폐'라고 불리고 있는 신용카드제도는 1세기전인 1894년1월 미국의 호텔 크레디트 레터 컴퍼니(Hotel Credit Letter Company)가 개발하였으며 여행자 신용장(Traveler's L/C)에서 변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1914년에 오늘날의 모빌 오일(MObile Oil)의 전신인 제너널 페트렐리움 코러레이션 오브 캘리포니아(General Petroleum Coporation of California)가 단골 고객들에게 외상 판매를 하기 위해 카드발급을 개시한 것과, 1915년에 역시 미국에서 소규모 호텔, 상점, 전화회사, 철도회사 등이 매월 신용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한 'Shopper Plates'라 불리는 코인이나 토큰을 발행한 것이 신용카드의 초기형태이다. 신용카드라는 용어는 미국의 에드워드 벨라미(Edward Bellami)가 1888년 발간된 그의 저서 『Looking Backward』에서 화폐가 없이 모든 생필품의 구입 및 소비 생활을 위한 지불수단으로 '신용카드(Credit Card)'를 설명함으로써 처음 사용 되었다. 신용카드는 미국에서 먼저 발달하기 시작했는데 1900년을 전후하여 여행자 신용장 에서 여행자수표로, 여행자 수표에서 신용카드(또는 크레디트 코인)로 변화하며 1920년 후반까지 활발하게 확산되었다.
- 참고문헌
-
한국내 신용카드 운영체계 개선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 금융대학원, 이기원
전자 화폐의 활용 방안,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홍윤기
신용카드 거래의 법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창식
국내 신용카드 활용도 제고를 위한 카드사의 영업전략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 금융 대학원, 신승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