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경영학원론,E-BUSINESS도입과 현황] 신업카드사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5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무려 4개월간의 조사가 이루어진 신용카드산업과 E-BUSINESS에관한 약 160페이지정도의 아주 광대하고 또한 신용카드사업과 산업에 관한 아주 구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진 PPT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최고대학 학생들이 만든자료입니다 .
정말 후회없습니다
목차
신용카드의 개관
신용 카드 산업의 현황
금융 산업의 E-BUSINESS 움직임
카드 산업 주요 PLAYER의 움직임
카드사별 웹사이트 분석
신용 카드 산업의 과제
본문내용
신용 카드의 개념
여신 전문 금융업 법 상의 [신용카드]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하여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의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을 받을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 카드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발행한 것을 말한다.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재정경제부로부터 신용 카드업의 영업인가를 받지 않은 회사가 신용카드를 발행하거나 이와 유사한 명칭을 쓰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카드회사가 신청인의 신용상태를 근거로 신청인(회원)에게 카드를 발급하여 주고, 회원은 이 카드에 의하여 지정된 가맹점에서 상품이나 용역을 신용 구매하면 카드회사가 가맹점에 그 이용대금을 결제하며 회원으로부터는 일정기간 경과 후 이자 없이(할부구매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 부담) 그 대금을 회수하게 된다. 이 같이 신용카드는 현금이나 수표와 같이 일종의 결제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므로 흔히 [플라스틱 머니]또는 [제3의 통화]라고 불리고 있으며 무 현금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지급수단이 되고 있다.

신용 카드의 태동
20세기의 '플라스틱 혁명' 혹은 ' 제3의 화폐'라고 불리고 있는 신용카드제도는 1세기전인 1894년1월 미국의 호텔 크레디트 레터 컴퍼니(Hotel Credit Letter Company)가 개발하였으며 여행자 신용장(Traveler's L/C)에서 변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1914년에 오늘날의 모빌 오일(MObile Oil)의 전신인 제너널 페트렐리움 코러레이션 오브 캘리포니아(General Petroleum Coporation of California)가 단골 고객들에게 외상 판매를 하기 위해 카드발급을 개시한 것과, 1915년에 역시 미국에서 소규모 호텔, 상점, 전화회사, 철도회사 등이 매월 신용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한 'Shopper Plates'라 불리는 코인이나 토큰을 발행한 것이 신용카드의 초기형태이다. 신용카드라는 용어는 미국의 에드워드 벨라미(Edward Bellami)가 1888년 발간된 그의 저서 『Looking Backward』에서 화폐가 없이 모든 생필품의 구입 및 소비 생활을 위한 지불수단으로 '신용카드(Credit Card)'를 설명함으로써 처음 사용 되었다. 신용카드는 미국에서 먼저 발달하기 시작했는데 1900년을 전후하여 여행자 신용장 에서 여행자수표로, 여행자 수표에서 신용카드(또는 크레디트 코인)로 변화하며 1920년 후반까지 활발하게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내 신용카드 운영체계 개선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 금융대학원, 이기원
전자 화폐의 활용 방안,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홍윤기
신용카드 거래의 법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창식
국내 신용카드 활용도 제고를 위한 카드사의 영업전략 연구,
한양대학교 국제 금융 대학원, 신승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사업을 전개함에 따라 체험하게 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상관습, 의식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현지 비즈니스에서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지역 연구과정C. 직무능력향상교육-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업무현장에 이를 적용하는 직무능력향상교육을 실시- 직무능력향상교육은 e-business 리더, 재무, 구매, 마케팅, 인사교육 등 해당분야별의 최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1) Performance Consultant 과정 : 사원,

  • [유통정보] DHL 물류시스템의 성공요인
  • 분석 하에 이루어지는 유연한 계획활동 등은 지금의 DHL이 존재하고 번영하는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단순적인 업무에만 몰두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송배달서비스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 1 장 1. 경영이념 2. 주요연혁 3. 주요사업 및 제품 제2장 1. 경영구조 2. 인적자원관리 3 파트너쉽과 자원 4.지역사회 5.종업원6. 3장 외부환경 1.거시적 외부환경 분석 2.산업 구조 분석 3.기회요소와 위험요소 도출 제 4 장 1. 내부

  • 국제 서비스 산업의 사례 -글로벌 운영 및 로지스틱스
  • 마케팅과 상호작용적 마케팅전통적 마케팅에서는 생산과 소비의 분리를 전제하고 있다. 마케팅은 생산과 소비를 매개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로부터 시작한 화살표는 마케터가 시장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마케팅 조사를 통해 수요 분석 및 구매 행동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한편 생산으로부터 시작하는 화살표는 마케팅 믹스 활동의 계획 및 실행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서비스

  • [경영학] 아이리버 경영전략
  • 사업체인 GfK코리아에 따르면 코원은 상반기 매출액 기준 35%를 점유한 레인콤, 14%의 삼성전자에 이어 13%의 점유율로 근소한 차이로 3위를 기록했다.올해는 특히 국내와 함께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탄탄히 하기 위해 상반기 일본에 지사를 세웠고 중국에도 생산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사무소를 열었다. 유럽 시장도 본격 공략하기 위해 연말 지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이를 통해 한국을 비롯, 미국유럽일본중국을 주요 거점으로 수출 주력 기업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 등 시장조사와 수지분석 업무를 하면서 부동산이란 분야에 새로운 열정과 의욕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비록 학업의 연장이라 생각하고 했던 일이고 학생의 신분이란 제약으로 전문적인 실무를 쌓을 수는 없었지만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및 장래포부 저의 꿈은 능력있고 신뢰받는 부동산 디벨로퍼가 되는 것입니다. 개발기획 단계부터 CM, 분양마케팅, FM 단계에 이르기까지 개발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