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지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원 교육행정 및 경영 수업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다양한 참고서적을 활용해서 교사지도론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절 지도성의 의의
제 2 절 지도성 연구의 재접근
제 3 절 지도성 상황이론
제 4 절 새로운 형태의 지도성 이론
제 5 절 지도성과 권위
본문내용
3. 지도성의 기능과 기술
1) 지도성의 기능( 조직의 규모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 고전적 이론가 : 지도성의 기본적 기능으로 계획, 조직, 조정, 장학, 동기유발, 통제, 평가, 환류 등 행정과정요소에 관계된 것들을 제시
: 지도성의 기능을 조직의 합리적 과정에서 찾으려 함
✻ 행동주의 이론가 : 직무성과 상호작용, 직무만족 등에 초점을 두고 집단과정에서 지도 성 역할이 나타나는데 주의를 기울임
: 지도성의 기능 - 목적을 설정하고 목표의 방향을 유지
-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제공
- 새로운 집단구조를 제공하고 유지
- 집단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한다.
- 집단응집성과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유지
- 집단의 과업수행을 용이하게 한다.
✻ 교육행정가의 지도성 기능
⑴ 교육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
⑵ 교육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새로운 구조를 제공하는 기능
⑶ 교육조직의 과업수행을 위한 구성원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통일성을 유 지하는 기능
⑷ 교사들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유지하는 기능
⑸ 교직조직 내 ․ 외의 상황판단과 환경에 대한 적응기능
✻ 학교장의 지도성 기능 : 학교조직의 목표설정에서부터 목표 달성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ㆍ외의 관련된 제반 사항을 운영ㆍ관리하는데 작용
2) 지도성의 기술
① 지도성은 교사들의 자발적 협력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기술이다.
② 지도성은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참여를 촉진시키는 기술이다.
③ 지도성은 교사들의 태도를 조직목표에 일치되도록 개선시키는 기술이다.
④ 지도성은 교사들의 서로 다른 태도를 사전에 알아 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기술 이다.
⑤ 지도성은 교사들의 심리적 갈등을 해소시켜 주고, 후견인적 역할을 해주는 기술이다.
⑥ 지도성은 교사들이 안정감을 갖고 일관성 있게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⑦ 지도성은 교사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제공해 주 는 기술이다.
⑧ 지도성은 교사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발전적 가치관으로 유도하는 기술이다.

⑴ 카츠의 3기술
① 사무적 기술 : 일정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방법, 절차, 기술 및 도구나 장비 등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으로 경험ㆍ교육ㆍ훈련에 의해서 얻어진 다.
② 인간적 기술 : 사람과 더불어 일하고 또 사람을 통해서 일을 이루어 나가는 데 있어서 의 능력이나 판단력으로서, 동기유발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이니 지도성 행사가 포함된다.
③ 통합적 기술 : 조직 전체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의 활동이 전체로서 조직의 어디에 관련되고 있으며, 조직의 어디에 적합한가를 알고 있는 능력이 다.
참고문헌
곽대섭(1997). 교육행정학 신강. 서울 : 보성출판사
김창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 및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박병량 주철안(2004). 학교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김영태(1999). 교사의 지도성 탐색. 서울 : 창지사
김종서, 정원식, 이영덕(1993). 최신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조평호(2004). 교육재정과 학교시설.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

  •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00
  •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00생활체육지도과 스포츠교육학3공통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직접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 개별화지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탐구 수업 모형, 전술 게임 모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중 5개 교육 모형을 선택하여, 교육 모형의 개요, 특징, 학습영역 우선순위, 교사 전문성 등을 기술하시오.Ⅰ. 서 론

  • 유아교육학 8과목 토론 1 언어지도 2 아동안전관리 3 아동수학지도 4 아동미술 5 아동권리와 복지 6 아동관찰및 행동연구 7 보육교사론 8 놀이지도
  • 지도역할 가작화로 교사의 개입사회극적 놀이는 인지발달 부분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것은 가작놀이를 하면서 이러한 놀이로 격려를 많이 받는 아동은 독해력처럼 언어 관련 능력이나 IQ 점수처럼 지적인 능력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작 놀이에서 역할 가작 화를 통하여 교사의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늘 한정된 인물만 역할 놀이를 하게 됩니다. 이때 교사가 역할 활동을 할 수 있는 역할을 제시해 줍니다. 이때 교사가 모델링이나 촉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지도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생활지도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