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교]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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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E-MART 의 개요 및 경영 정책
1. 경영정책 및 연혁
2. 이마트의 발전과정
Ⅱ. E-MART의 경영 전략
1. 4P 전략
2. SWOT 분석
3. 그 외 전략
Ⅲ. Wal-Mart의 개요 및 경영 정책
Ⅰ.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
2. 월마트의 경영정책
Ⅳ. Wal-Mart의 경영 전략
1. 경영전략
2. 업태경영전략
3. SWOT 분석
Ⅴ. E-MART와 WAL-MART의 비교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는 지난 40년 동안 경제적으로 성장을 해오는 동안 유통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하여 왔다. 최근 4∼5년 동안을 제외하고는 우리가 물건을 사는 곳이란, 그저 백화점(쇼핑 센타), 대리점(특약점), 슈퍼마켓, 재래시장, 동네가게, 골목 리어카상 등에서 변한 것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할인점의 유통시장 점유율은 97년 15.3%, 99년에는 전체 유통시장 규모 25조원 중 6.6조원으로 26.4%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이러한 비율은 점차 백화점 점유율(47.2%)과의 격차가 좁혀질 전망이며 할인점의 매출액은 99년 40%를 기록하였고 이후, 높은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유통업계 변화의 특징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자의 수요위축으로 인하여 백화점의 쇠퇴와 할인매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알뜰구매, 저가제품구매로 옮겨졌으며, 외국계 유통업체들의 진출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외국계유통업체가 늘어난 이유는, 바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국내 유통업체를 인수하기가 쉬워졌을 뿐 아니라 부동산가격의 하락과 신 정부의 출범이후 계속적인 규제완화와 1996년 유통시장개방과 이에 대한 정부의 유통사업 육성성책 등을 들 수 있다.
사실 국내할인점 업계가 초기에 이 사업을 시작할 당시 장기적으로는 유망한 분야라는 확신은 가지고 있었으나 사실은 이렇게 빠른 시일 내에 성장발전 하리라고는 상상을 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외국계가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이들 업체와는 사실 서로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전을 해왔다.
참고문헌
한겨레 신문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책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밴, 산드라 S, 길벗 출판사
문화일보 1999. 1. 7. 유통정보
서울 경제 신문 1998. 6. 15. 「관련업계 미친 파장, 의미」
http://samsung.co.kr/magazine/injae/ 가격파괴의 기초는 조 직파괴로부터
http://www.mlmkorea.co.kr/h/top/nn6 대한상공회의소 선정 98 년 유통업계10대 뉴스
월간 중앙 1998. 9월호 '유통업게 고질라' 월마트
한경비지니스 '공룡월마트를 벗긴다.' 1998. 7. 28. 138호
월마트의 경영전략 (이인성)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공윤희, 1999)
유통시장 (한국유통연구학회, 1996)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쟁전략 비교연구 (강성환, 1999)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한국수퍼체인협회, 1999)
한국경제 홈페이지
매일경제 홈페이지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한국물류협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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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당히 전략적으로 잘 하셨으나 분량이 너무많아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 vp2m***
    (2014.04.19 22: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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