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여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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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1. 일제 식민지와 개화로 인한 여성 삶의 변화
(1) 성리학의 부계 중심적 가족제도와 가부장제
(2) 여성교육과 사회참여
(3) 호주제는 전통적인 제도인가?
2. ‘그’의 눈으로 바라본 ‘신여성’과 ‘된장녀’
(1) 신여성, 그녀들의 키워드- 몸가짐, 단발, 스포츠
(2) 된장녀, 당신은 누구십니까?
(3) 신여성과 된장녀를 향한 사치와 허영이라는 낙인

마치며
본문내용
서문

대외 관계사를 통해 바라본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되는 영역이 바로 ‘세계인식과 여성관의 변화’에 관한 부분이다.
어느 사회든지, 한 사회가 가진 ‘고유한 전통’이 근대화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는 없었다. 한정된, 혹은 특정한 시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근대화, 혹은 근대성이라 일컬어지는 사회 문화적 현상은 성, 이념, 민족, 등의 다양한 배경과 그 안의 갈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
이 텍스트에서는 일제 식민지 시기의 여성 삶의 변화와, 당시의 사회에서 하나의 기표로서 인식 되었던 ‘신여성’에 대한 종합적 통찰, 그리고 현대 여성의 새로운 기표로 떠오른 ‘된장녀’에 대해 분석하며 ‘그’의 시선으로 해석된 ‘여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일제 식민지와 개화로 인한 여성 삶의 변화

(1) 성리학의 부계 중심적 가족제도와 가부장제

‘가부장제’에 대한 정의
가장(家長)이 가족성원에 대하여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가족을 지배 ·통솔하는 가족형태.

-참고자료-
가부장제의 가족형태에서는 가족성원이 세습적 규칙에 따라 지명된 개인의 지배를 받는데, 대개는 장남이 세습적으로 가장의 지위와 재산을 계승하여 안으로는 가족을 통솔하고 밖으로는 가족을 대표한다. 고대 로마의 가부장제가 가장 강대한 가부장권을 바탕으로 하였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가장은 아이들에 대한 생살권(生殺權) ·매각권 ·징계권 ·혼인과 이혼의 강제권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의 가부장제에서는 가부장과 가족 사이의 권리복종관계가 국가적 규모에까지 확대되어, 군주(君主)가 중국사회 가족적 구성원의 최 정점에 있는 형태였다. 한국의 경우도 봉건사회에 있어서는 이 제도가 지배적이었는데, 가장과 가족성원 사이의 권한격차가 매우 커서 가장의 권위를 중심으로 하는 집안의 질서가 엄격하게 유지되었다. 가부장제도는 개인이 아닌 집안을 중심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가장이 나이가 많거나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때 스스로 물러나거나, 후계자가 없을 때 양자를 삼는 등의 제도가 발달하였다.
참고문헌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김경일 저
<새 여성학 강의> (사)한국여성연구소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최혜실 저
<식민지 근대의 '신여성' 주체형성에 관한 연구-성별과 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명선 박사논문
<식민지 시기 여성과 직업> 여성주의 저널 '일다'

<‘된장녀…’ 너는 누구냐> 한국경제
<'된장녀' 사회학>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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