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일본의 교육제도 및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교육제도

1. 개관
2. 취학 전 교육
3. 의무교육(초등교육~전기중등교육)
4. 후기 중등교육(의무교육단계 이후)
5. 고등교육
6. 평생교육
7. 교원임용양성제도

Ⅲ. 일본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 개혁의 기본 방향 및 목표
3. 최근의 교육 개혁

Ⅳ. 일본 교육개혁 사례

1. 초 ․ 중등교육
1) 학교 주5일제 실시
2) 중고 일관제 실시
3) 단위제 고등학교의 설치
4) 종합학과 고등학교의 설치

2. 고등교육
1) 대학 입시 제도의 개선
2) 고등교육의 개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입시위주의 교육, 학력주의로 인해 많은 교육의 폐단을 낳고 있다. 일본은 우리와 교육 풍토가 많은 점에서 유사한 나라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겪었고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개혁을 시도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교육을 이해하고 교육개혁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여기에서는 먼저 일본의 전반적인 교육제도를 살펴봄으로써 일본의 교육을 이해하고, 다음으로는 교육개혁의 동향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 개혁 사례를 검토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에 시사 하는 바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일본의 교육 제도

1. 개관
일본은 교육의 목적을 ‘인격의 완성을 지향하고, 평화적인 국가 및 사회의 구성인으로서 진리와 정의를 사랑하고,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며, 근로와 책임을 중히 여기고, 자주적 정신에 충만한, 심신이 함께 건강한 국민을 육성하는 것’에 두고 있다고 말한다.
일본의 학교 제도는 제2차 세계 대전 후의 교육 개혁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6 ․ 3 ․ 3 ․ 4제(소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를 채용한 이래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학교 교육에 관해서는 1947년에 제정된 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그 이후 몇 번에 걸친 변화가 있었기는 하나 기본적인 골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학교교육법에서 정하고 있는 ‘학교’는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고등전문학교, 맹 ․ 농학교 ․ 양호학교 등을 포함한 특수학교, 취학 전의 유치원을 포함한다. 이 밖에 학교와 유사한 교육 기관으로는 전수 학교, 각종 학교가 있다. 소학교에서 중학교까지의 9년은 의무교육이며, 우리나라 석사과정에 해당되는 수사과정은 2년, 박사과정은 3년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문대에 해당하는 단기대학은 2년 또는 3년으로 되어 있고, 각 학교의 한 학년은 2학기로 나누어져 4월과 10월에 학기가 시작된다.
참고문헌
윤종혁(2002), 일본의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교육개발, 132, 72-73.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 지역연구 편(1999), 세계의 교육혁명. 서울 : 문음사.
영산대학교 국제학부 일어학전공 홈페이지 : http://japan.ysu.ac.kr/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 http://edu.kedi.re.kr/EZWorld/EduZine/EzArticleLst.php
아시아태평양교육발전연구단 : http://aped.snu.ac.kr/lifelong/results/jp.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교육1) 신인문주의 형성의 시대적 배경을 고찰2) 낭만주의3)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론을 플라톤의 국가교육론과 비교Ⅵ. 환경담론의 흐름Ⅶ.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1. 닷컴 열풍2. 닷컴 기업들의 명암 드러나다Ⅷ. 인터넷마케팅의 흐름Ⅸ. 국제금융시장의 흐름1. 국제금융시장의 구조적 변화의 원인2. 국제금융시장의 구조적변화 현상1)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2) 국제금융의 증권화3) 파생금융상품 및 부외거래의 급증Ⅹ. 시민단체의 흐름참고

  • [한국근대사] 갑오개혁과 유길준, 김홍집
  • 개혁과 외교적 문제에 대한 처리원칙을 전제하고 있었다. 이 시기에 개혁관료는 일본과 공동행동을 취하면서도 개혁내용과 방향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다. 즉 이들은 일본의 내정개혁 강요에 기대어 정국 타개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적어도 내정개혁은 자주권에 의거하여 주체적 개혁을 추구해야 하며, 조선의 제도와 헌장을 기초로 새로운 제도개혁을 추구해나가야 한다는 원칙을 표명하고 있었다. 반면 일본은 청과의 전쟁을 촉발하기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목차-Ⅰ. 서론Ⅱ. 개화기 초등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 [사범] 세계 각국의 교육 발전사
  • 교육은 보급되어 갔다. 남북전쟁의 여파도 가라앉고 초등교육의 의무제화가 각 주에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 페스탈로치주의의 오스위고(Oswego)운동과 헤르바르트학파의 5단계 교수법 등 유럽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그러나 듀이가 실용주의적 교육사상의 교육론을 정력적으로 전개함으로써 미국의 교육은 유럽교육의 직수입을 중지하고 독자적인 교육이론에 바탕을 두는 경향을 취하기 시작하였다. 또 교육제도면에서는 공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