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기원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Scaffolding)
Ⅱ.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
2.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4.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5. 상보적 교수 - 학습의 절차
6. 상보적 교수 학습 적용시 유의점
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8. 상보적 교수 이론의 대표적 학자
1) Annemarie Sullivan Palincsa
2) Ann Lesley Brown
3) Michael Pressley
9. 상보적 교수의 최근 연구 (논문요약 중심)
Ⅲ . 상보적 교수의 실제
1. 상보적 교수 대화 프로토콜
2. 상보적 교수 - 학습 지도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기원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된 전략들을 사회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들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전략을 토론하고 평가하면서 전략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교수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Palincsar와 Brown(1984)은 읽기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질문을 하고, 그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글을 예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명료화하는 구성적인 과제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기본 가정에 기초를 두고, 협동 학습 상황에서 읽기와 관련된 전략을 내면화시킬 수 있는 안내적 교수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읽기와 관련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신의 읽기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초인지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변영계 (2003).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서울 : 교육과학사.
• 홍용희 역 (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서울 : 교육과학사
• 강 완 (1996).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이해와 활용. 과학,수학교육 논문집, 87-110.
• 이경화 (2001). 초인지 능력과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5,6세 유아의 독해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학회, 15권 제 2호, 53- 87.
• 이신동 (2001). 상보적 교수활동이 학습부진아의 독해전략과 자기조절 학습 전략의 활용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학회, 15권 제 3호, 163-197.
• 강영지 (2001). 신문읽기를 통한 상보적 읽기 전략 교수가 초등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윤미령 (2003).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비교 연구. 석사학 위논문, 카톨릭대학교, 서울.
• 서전성 (1997). 상보적 교수가 저학년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조선미 (2001).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 방법 탐색. 석사학위논 문, 인천교육대학교, 인천.
• Palincsar, A. S. & Brown A. L. (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 Fostering and Comprehension - 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al.
• Carolyn, J. C. & 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