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기원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Scaffolding)


Ⅱ.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및 정의
2.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4.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5. 상보적 교수 - 학습의 절차
6. 상보적 교수 학습 적용시 유의점
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8. 상보적 교수 이론의 대표적 학자
1) Annemarie Sullivan Palincsa
2) Ann Lesley Brown
3) Michael Pressley
9. 상보적 교수의 최근 연구 (논문요약 중심)


Ⅲ . 상보적 교수의 실제
1. 상보적 교수 대화 프로토콜
2. 상보적 교수 - 학습 지도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기원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된 전략들을 사회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들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전략을 토론하고 평가하면서 전략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교수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Palincsar와 Brown(1984)은 읽기란 글을 읽는 과정에서 질문을 하고, 그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글을 예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명료화하는 구성적인 과제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기본 가정에 기초를 두고, 협동 학습 상황에서 읽기와 관련된 전략을 내면화시킬 수 있는 안내적 교수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수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읽기와 관련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신의 읽기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초인지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변영계 (2003).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서울 : 교육과학사.
• 홍용희 역 (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서울 : 교육과학사
• 강 완 (1996).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이해와 활용. 과학,수학교육 논문집, 87-110.
• 이경화 (2001). 초인지 능력과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5,6세 유아의 독해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학회, 15권 제 2호, 53- 87.
• 이신동 (2001). 상보적 교수활동이 학습부진아의 독해전략과 자기조절 학습 전략의 활용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학회, 15권 제 3호, 163-197.
• 강영지 (2001). 신문읽기를 통한 상보적 읽기 전략 교수가 초등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윤미령 (2003).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비교 연구. 석사학 위논문, 카톨릭대학교, 서울.
• 서전성 (1997). 상보적 교수가 저학년 읽기장애 아동의 읽기 이해력과 읽기 전략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 조선미 (2001).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 방법 탐색. 석사학위논 문, 인천교육대학교, 인천.
• Palincsar, A. S. & Brown A. L. (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 Fostering and Comprehension - 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and Instructional.
• Carolyn, J. C. & 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배경,특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교육적 시사점 분석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개념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성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교육적 시사점1. 발판역할2. 교수적 대화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4. 협동학습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 이론과 발달의 과실 등을 이해하심 좀 더 자신만의 시사점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1) 발판역할 교사는 아동의 근접발달지역을 파악하여 이를 자극하는 발판역할을 해야 한다. 2) 교수적 대화 교수적 대화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학생 모두를 실제 토론에 참가시켜 학생들이 언어를 창조하고 조작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교사는 기술에 대한 시범을 보임으로써 문제해결의 단계를 안

  • [인지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학습이론, 통찰이론 분석
  •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통찰이론 분석Ⅰ. 개요Ⅱ.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본전제Ⅲ. 인지주의학습이론의 기호형태이론1. 기본개념2. 실험개요3. 학습이론1) 학습과정의 요소2) 학습원리Ⅳ. 인지주의학습이론의 정보처리이론1. 감각 등록기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3. 장기 기억4. 망각1) 흔적쇠퇴설2) 간섭3)

  • 독서토론의 절차와 효과 및 방법
  • 상보적 교수가 적용되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방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첫째, 대화를 통한 학습을 강조하는 데 참여자들 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활동을 통해 일련의 학습을 진행해 나간다. 의미의 구성은 동료나 자기보다 우수한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되어야 한다는 사회 구성주의자들의 관점에 입각하고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이론에서 보듯이 자기보다 나은 동료나 어른이 적절한 발판(scaffolding)을 제고하

  • [상보적교수법] 사회적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상보적 교수법
  • 이론적 근거를 두고 교수-학습환경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이나 원칙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반면에 사회적 구성주의는 Vygotsky의 발달심리 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본다. 이 분류에 속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Vygotsky(1978), Rorty(1991), Rogoff(1990), Bruffee(1986), Lave(1988), Cole(1992), Cunningham(1992), 그리고 Wertsch(1991)등이 있다(강인애, 1998) 상호교수(Reciprocal Teaching)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