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마인드 맵의 기원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유용성
Ⅱ. 마인드 맵의 이론적 배경
1. 마인드 맵의 개념
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3.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4. 마인드 맵핑
5. 마인드 맵의 유형
Ⅲ. 마인드 맵의 실제
1. 마인드 맵을 위한 선수 학습
2. 교수-학습 활동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
Ⅳ. 관련 연구 논문 요약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마인드 맵의 기원
1. 마인드 맵의 기원
마인드 맵(mind map)은 1970년대 초 로저 스페리(Roger Wolcott Sperry) 박사의 좌우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즉 인간 두뇌의 대뇌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들은 복잡한 신경세포로 연결되어 정신활동을 지배하고 있고 좌우 두뇌는 서로 많은 교류를 하고 있다는(한국부잔센터, 2005, p. 65))연구 발표를 토대로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이 발전시킨 학습방법이다. 그는 두뇌이론과 인지심리학에서 시각적 사고 과정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시각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고안해 내었다. 이 방법은 이미지와 핵심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가 낱말보다는 이미지를 몇 배나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서 기억을 증진시켜줄 뿐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믿었다. 마인드 맵은 21세기형 정보 관리 및 활용 기법이며 교사나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에 매우 유용한 방사형 사고(radiant thinking)방법이다(이성은 외, 2005, p. 331). 1980년대 초 토니 부잔이 창시한 이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 빠른 속도로 접목되고 있다(서하원, 2003, p. 3).
- 참고문헌
-
김계화(2003). 마인드 맵을 활용한 실과 학습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청주.
김윤정(2004).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미술 감상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논 문, 진주 교육대학교, 진주.
김현정(2005). 마인드 맵 활동이 초등영어 어휘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전주.
박정임(2005).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사회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공주
서하원(2003). 마인드맵을 활용한 쓰기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 교, 부산.
석지현(2003).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학 부진아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 대학교, 인천.
성만도(2003).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이 창의적 인지능력과 성향에 미 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청원.
손미애(2002). 마인드 맵 기법을 활용한 설명식 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부산.
유정호(2005).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이 초등영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윤용찬, 양용칠(2003). 마인드맵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글쓰기 학습에 관한 사 례연구. 교육학연구, 41(3), 371-398.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태숙(2004).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정인철(2004). 마인드맵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asd59***
(2010.07.29 00:27: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 만3세 (5세) 1년 유아 관찰일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살위험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의 초기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