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인드 맵의 기원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유용성

Ⅱ. 마인드 맵의 이론적 배경
1. 마인드 맵의 개념
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3.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4. 마인드 맵핑
5. 마인드 맵의 유형

Ⅲ. 마인드 맵의 실제
1. 마인드 맵을 위한 선수 학습
2. 교수-학습 활동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

Ⅳ. 관련 연구 논문 요약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마인드 맵의 기원


1. 마인드 맵의 기원


마인드 맵(mind map)은 1970년대 초 로저 스페리(Roger Wolcott Sperry) 박사의 좌우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즉 인간 두뇌의 대뇌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들은 복잡한 신경세포로 연결되어 정신활동을 지배하고 있고 좌우 두뇌는 서로 많은 교류를 하고 있다는(한국부잔센터, 2005, p. 65))연구 발표를 토대로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이 발전시킨 학습방법이다. 그는 두뇌이론과 인지심리학에서 시각적 사고 과정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시각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고안해 내었다. 이 방법은 이미지와 핵심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가 낱말보다는 이미지를 몇 배나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서 기억을 증진시켜줄 뿐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믿었다. 마인드 맵은 21세기형 정보 관리 및 활용 기법이며 교사나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에 매우 유용한 방사형 사고(radiant thinking)방법이다(이성은 외, 2005, p. 331). 1980년대 초 토니 부잔이 창시한 이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 빠른 속도로 접목되고 있다(서하원, 2003, p. 3).
참고문헌
김계화(2003). 마인드 맵을 활용한 실과 학습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청주.
김윤정(2004).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미술 감상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논 문, 진주 교육대학교, 진주.
김현정(2005). 마인드 맵 활동이 초등영어 어휘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전주.
박정임(2005).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사회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공주
서하원(2003). 마인드맵을 활용한 쓰기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 교, 부산.
석지현(2003). 마인드 맵을 활용한 수학 부진아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 대학교, 인천.
성만도(2003).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이 창의적 인지능력과 성향에 미 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청원.
손미애(2002). 마인드 맵 기법을 활용한 설명식 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부산.
유정호(2005).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이 초등영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윤용찬, 양용칠(2003). 마인드맵 기법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글쓰기 학습에 관한 사 례연구. 교육학연구, 41(3), 371-398.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 (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태숙(2004). 마인드맵 활용학습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 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정인철(2004). 마인드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asd59***
    (2010.07.29 00:27:4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학] 마인드맵
  • 마인드 맵Ⅰ. 서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수업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 Ⅴ. 결론Ⅰ. 서론교육을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이라고 할 때, 폭발적으로

  • [교육학] 마인드 맵
  • 마인드 맵(Mind Map)목 차Ⅰ. 서 론Ⅱ. 마인드 맵의 기원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1. 마인드 맵의 개념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3. 마인드 맵의 필요성4. 마인드 맵의 관련요소5. 마인드 맵의 구조6. 마인드 맵 교수-학습 원리7. 마인드 맵 교수 –학습 예8. 마인드 맵 만들기 절차 Ⅳ.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 활동에 의한 전개2. 마인드 맵 프로그램Ⅴ. 결론마인드 맵의 기원마인드 맵은 토니 부잔 (Tony Buzan)이1971년에 고안한 창의적인 발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