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교수 학습과정안 -바른생활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설계의 동기

2. 이렇게 해보고 싶다.

3. 제재

4. 제재의 해설

5. 본시 수업을 위한 전략

6. 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1. 수업 설계의 동기
처음 대표수업으로 1학년을 배정 받았다고 했을 때는 걱정만이 앞섰다.
학생 통제, 수업집중도, 교수 학습 모형 등을 생각하면 과연 1학년에게 내가 배운 것을 얼만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 걱정부터 앞섰던 것이다.
학교에서 그렇게 창의력 계발, 학습자 위주의 수업에 대해서 생각하고, 또 배웠으면서 실습나오자마자 나는 그 모든 것들을 잊고, 일제식 수업, 교사 위주의 수업을 이미 머릿속에 짜 넣고 있었던 것이다.
교생 선생님들이 실습 오기 전 담임 선생님의 학급 지도는 특별한 규칙없이 담임 선생님이 지도 아래 활동이이루어지고, 수업 시간에는 모둠별 학습보다는 개별화 학습이 이루어지는 편이다.
이러한 환경을 가장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업으로 바른생활이 적당할 듯 싶었고,
교육과정상에서 1학년에게 바른생활의 교육목표를 살펴보았을 때, 즐거운 학습 생활에 대한 경험에 초점을 두어 수업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교육학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있어 왔다. 초등학생의 경우는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여,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알아감으로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쉽고 흥미 있게 학습을 하며 학습활동 시 합의한 실천내용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실천 할 수 있다. 유득순, “놀이를 통한 바른 생활과 대화학습”,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윤리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1, pp.1-2.어린이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수업 실습 Ⅰ 교수-학습과정안(세안)『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결재지도교사실습부장교감교장전결1. 단원명 : 1-2 사랑해요, 우리나라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과정의 ‘나라 사랑하기’라는 대주제속의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알고사랑하기’라는 활동 주제를 다룬다.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에 대한 정서적 애착을 통해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기본적인 마음을 형성하려는 데 이 단원의 의의가 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린 시절

  • 성교육,옛날이야기교수자료(학습자료), 인성교육,ICT활용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인터넷언어예절교육,발표교육,학부모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 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1. 교통기관이용1) 버스를 이용할 때2) 기차를 탈 때3) 자전거를 탈 때2. 절약1) 학용품 아껴 쓰기2) 수돗물 아껴 쓰기3. 선생님에 대한 예절1) 선생님에 대한 바른 인사 2) 선생님의 심부름을 할 때3) 선생님께 부탁드릴 때4) 질문을 할 때5) 말씀을 들을 때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1. 온라인 자료1)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2)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3) 교과지도 참고 사이트2. 도서 자료1) 정보통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교육 영어 열린학습,수학 수량학습,국어 협동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바른생활,즐거운생활 학습지도
  • 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수학과 수량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 실과 기능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슬기로운생활 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바른생활 학습지도, 초등학교교육 즐거운생활 학습지도 분석Ⅰ. 초등학교교육 영어과 열린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Ⅱ. 초등학교교육 수학과 수량학습지도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학습 프로그램 개발2) 심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3) 수학 성취도 평가 홈페이지 구축4.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Ⅳ. 인터넷활용 사회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제작1) 준비 단계2) 제작 단계 3) 제작 자료 적용4) 검토 보완 단계5) 효율성 검증 단계 4. 효과Ⅴ. 인터넷활용 EBS방송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