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독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제도

Ⅱ. 독일 교육 정책동향

Ⅲ.독일의 대학교육 개혁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정규학교 의무교육은 9년이고(베를린과 노오드라인베스트 팔렌주는 10년) 정시제의무교육(의무직업학교)은 3년으로 모두 12년이다. 다음 표는 독일 교육제도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주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인 틀은 이 그림과 같다.



2. 취학 전 단계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교육의 전통이다. 프뢰벨에 의하여 발상된 유치원은 그러나 의무화되어 있지 않으며 놀이중심의 사회성 발달을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오전 시간에만 개원되며 전일제 운영도 가능하다. 유치원에는 병설로 탁아소도 운영되고 있다. 목욕시설, 세탁기, 건조기, 취침실, 모래판, 놀이실 등 기본시설 기준이 엄격하며, 유치원 교사는 전문학교(Fachschule) 또는 전문대학(3년제, Fachhochschule)에서 양성한다.
참고문헌
BLK : Helt 32, 1993
BLK : Helt 33, 1993.
BLK : Helt 31, 1992.
BLK : Helt 30, 1990.
BMBW : Bildung und Wissenschaft, 1990~1993.
BMBW : Basic and structural Data, 1992~1993
BMBW : Zahlenbarometer, 1993.
DAAD : Uni, 1993.
ZVS : info, 1993~1994.
박덕규(1989). 선진국의 교사교육, 교학연구사 .
손승남.(2005). 독일 대학교육의 개혁방향. 대학교육, 통권133호 (2005.1․2).
손승남.(2005). 독일대학교육의 현황과 개혁정책: 전망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 15권 1호. 순천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독일의 발도르프학교와 우리교육에 관한 분석
  • I. 발도르프 학교 창립에 관하여슈타이너 학교가 창립된 것은 1919년 독일 1차 세계대전에 패한 직후이다. 그 무렵 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가 자신이 창설한 인지학이라는 인간관을 기초로 새로운 교육론을 전개했다. 이에 공감한 에밀 모르트라는 담배공장경영자가 슈타이너에게 그 교육론을 실천할 학교를 세울 것을 제안했다. 모르트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자기회사 토지를 제공해 그곳에서 최초의 슈타이너 학교인 발도르프 학교가 탄생했

  • 종교개혁 의의, 종교개혁 배경, 종교개혁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 3대논문, 종교개혁과 철학, 종교개혁과 휴머니즘, 종교개혁과 성서해석학
  • 시도 역시 현대 성서 해석학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참고문헌ⅰ. 김용일, 교육사 및 교육철학, 법문사ⅱ. 김영한(1989),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니즘, 채구당ⅲ. 롤란드 베이톤 지음(1992), 종교개혁, 은성출판사ⅳ. 이형기(1986),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ⅴ. 오리비에 크리스텡(1998), 종교개혁, 시공사ⅵ. 필립샤프, 박종숙(2004), 독일의 종교개혁, 크리스챤다이제스트사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교육학의 개념과 성격1.역사교육학의 개념2.역사교육학의 학문적 근거3.역사교육학의 성격(1)역사교육학의 학문적 특성(2)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4.역사교육학의 연구범위5.역사교육학의 목적(1)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2)역사적 교훈(3)교양으로서 역사(4)민족공동체 의식의 고취(5)역사의식 함양Ⅳ. 역사교육의 개념을 둘러싼 담론의 변화Ⅴ. 우리나라 사범대와 다른 나라 사범교육의 비교1.미국2.일본3.독일4.핀란드Ⅵ. 결론Ⅰ. 서론근래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목 차 *Ⅰ. 교사 양성 제도 확립의 필요성Ⅱ. 주요국의 설정 이유Ⅲ. 한국의 교원 양성 제도(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5) 문제점Ⅳ. 외국의 교사양성제도(1) 영국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2) 독일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3) 미국1) 양성기관2) 양성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교육분야에서 만은 그 실적이 상당히 저조한 실정이다. 다만 중국과 같은 제3국에서의 만남이나 성균관대학교 총장의 방북 등 전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도 있었지만, 다른 분야에 비교하면 가장 더디게 교류가 형성될 전망이다. 그것은 교육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 때문이다. 즉 교육은 국가이념을 유지 발전 계승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선뜻 교류협력이 이루어지기가 힘든 분야인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단일민족이던 우리민족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