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Ⅲ. 교육적 적용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개요
1.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누가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풀어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자기주도학습력은 모든 학생들이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필요한 능력이다. 본질적으로 인간에 내재해 있는 잠재력과 성장력은 교육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싶어하는 본성을 자극하여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도록 요구한다(Knowles, 1975).
3)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학습을 통해 향상되어질 수 있는 기능이다. 초등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에 열중하는 기질과 능력, 학습자의 요구와 적절한 지원, 학습기회의 제공, 그리고 학습목적에 적합한 교실환경구성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Thomas & Strage, 1988), 어린 학생들의 경우에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면 얼마든지 자기주도적이고 독립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김선자, 1998; 장애순, 1997;Brooks & Brooks, 1993).
4) 자기주도적 학습은 심리 발달 과정과 잘 부합되며, 교사의 지도 아래 가르침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보다 더욱 많이 잘 배운다(박영태외, 2002, 재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

  • [교육심리] 자기주도적학습
  • 교육심리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 목 차 -Ⅰ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Ⅱ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기원 및 중심학자 소개Ⅲ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기초Ⅳ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수학습의 원리Ⅴ 자기주도적 학습의 유형 및 종류Ⅵ 우리나라 교실환경에서의 실직적인 적용Ⅶ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단점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약간씩 견해를 다르게 하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노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기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1. 개방성2. 시공 독립성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서론학습라는 용어가 상식적으로 사용될 때는, ‘배워서 익힘’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즉.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의 4가지 주요이론으로 알려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 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은 교수-학습

  • 사회과교육(학습,수업)평가, 사회과교육(학습,수업)수업장학, 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Ⅱ.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1. 내용 선정의 기준2. 내용 조직의 원리3. 학년별 내용 Ⅲ.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Ⅳ.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수업장학1. 사회과 수업 장학의 목적2. 사회과 수업 장학의 방향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업 장학2) 학습 원리에 따른 수업 장학Ⅴ.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자기주도적학습Ⅵ.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양적연구1. 이론의 부족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