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영국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영국의 학제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전통적으로 사학에 의존하던 영국 교육은 1944년의 교육법 제정을 계기로 근대적인 공교육제도를 확립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국가가 교육을 주도하게 되었다. 영국의 교육제도에서는 2가지 특징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은 다양성에 있다. 영국에서는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가 각기 독자적인 학교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된 학제가 없다. 그 중에서도 잉글랜드와 웨일즈, 아일랜드의 교육체제는 비교적 유사점이 많으나 스코틀랜드는 전혀 다른 학제를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이 단선형 학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영국은 개인의 선택이나 사는 지역에 따라 다른 단계, 다른 형태 및 선택의 교육을 받는 복선형 학제를 택하고 있다. 하지만 영국 내에서 가장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제도는 잉글랜드(England)의 제도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잉글랜드(England)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사립학교가 철저히 정부의 관할 밖에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각종 조사 통계 자료에서도 사립학교는 예외로 하고 있다. 여기서도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학제 체제를 나누어서 살펴볼 것이다.
영국의 학제는 기본적으로 만 5세부터 만 16까지 개인별, 지역별로 적절한 학교를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국의 학제는 초등교육은 만 5세에서 만 11세까지 6년, 중등교육은 만 11세부터 만 16세까지 5년, 만 16부터 만 18,19세까지 대학입시준비 및 직장 준비 과정 2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유럽의 교육현황과 개혁’- 이종재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동향’ - 백종억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영국의 교육정책’ - 이종재
‘선진국의 교육제도’ - 이규환
‘선진국에서의 학교제도’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unimaster-uk.com/topmenu03_4.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 교육] 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분석
  • 교육에 관해서도 그의 견해를 밝히고 있는데, 대표적인 주장이 교육바우처 제도이다. 교육바우처 제도는 학부모에게 세금의 일부인 공적 자금을 제공하여 자녀들을 원하는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공립학교 혹은 사립학교 중 원하는 학교를 선택하는데, 이때 수업료의 전부 혹은 일부의 재원을 국가에서 제공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론자들이 추진하는 교육정책

  • [사범] 세계 각국의 교육 발전사
  • 비교육을 하는 중등학교로서 라틴그래머스쿨이 설립되었다. 남부는 농장의 일손이 부족하여 영국 본토로부터 <연기계약고용노동자(年期契約雇傭勞動者)>가 투입되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자식의 장래에 대하여 무관심하였다. 정부는 책임상 이들 아이들을 위해 도제제도(徒弟制度)를 보급하고, 또 약간의 자선학교와 농장학교를 설립하였다. (2) 18세기의 교육사정과 미국의 독립18세기 초기 북부 뉴잉글랜드에서는 상인계급이 신흥세력으로 등장하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① 고대 교육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1) 스파르타교육: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2) 아테네의 교육: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교육- 진정한 도덕 교육은 자기를 이해하고 비교하며, 여러 가지 가능한 도덕적 입장을 평가 하는 것을 돕기 위한 정직한 시도이며, 또 개인의 자유, 존엄성 및 사회화의 자연적 경 향성에 대한 존중을 의미한다.⑨ 의무교육- 학교는 모든 사람이 다니도록 강요되어야 할 정도로 정말 필요한 것인가?➡의무교육제도 및 어린이에 대한 의무 취학 강요는 부당하다고 주장Ⅱ. 인간주의 교육의 역사1. 역사적 배경인간주의 교육의 사상적 뿌리① Aristotele

  • 교육학에 관한 고찰
  •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敎育論)을 포함하기도 한다.교육학이 다루는 교육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