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내용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기업의사회적책임 긍정론
기업의사회적책임 부정론
양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방안
-사회적 책임 이행방안
-기업의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우리 조원들의 생각

기업의 사회적책임 성공사례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패사례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기업은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네 가지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먼저 ‘경제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제 1의 책임이며,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
인 경제단위로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 ‘법적
책임’이란 사회는 기업이 법적 요구사항의 구조 내에서 경제적 임무를 수행할 것을 요구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윤리적 책임’이란 법으로 규정화 하지는 못하지만 기업에게 사
회의 일원으로서 기대하는 행동과 활동들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자선적 책임’이란
기업에 대해서 명백한 메시지를 갖고 있지 않지만 기업의 개별적 판단이나 선택에 맡겨져
있는 책임으로서 사회적 기부행위, 약물남용방지 프로그램, 보육시설 운영, 사회복지시설
운영 등 자발적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을 가지는 기업이란 「이윤을
내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법을 준수하고, 윤리적이고 성실한 기업시민」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기업은 다원사회에서 이들이 지닌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산업사회의 주체가 되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기업행동을 의사 결정에 있어서 제반요인을 신중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타조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의 문제를 최고한 극소화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는데 그 이유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사회에서 여러 조직들은 복잡한 상호 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타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사회가 보호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 따라서 다양한 공중과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는 책임있는 행동이 요구된다.
셋째, 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가 있다. 즉, 사회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기업이 사회 시스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