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SK텔레콤의 CRM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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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용 어 설 명
2. SK텔레콤 소개
3. CRM 태동
4. DBM 기반 CRM의 성공
5. 발전 방향 및 시사점
본문내용
용 어 설 명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그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개발하는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고객들과의 관계로
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이들과의 거래 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 강화하기
위한 제반 활동

DBM(Data based Business Management)이란?
일반적인 경영학 용어인 DBM(Databased Marketing)과 다르나 역할은
같고 적용범위는 더 넓다.즉 마케팅전략 뿐만 아니라 타 기능 전략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데이타베이스(DB)화 하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화함
으로써 과학적 경영활동을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을 말함

SFA(Sales Force Automation)이란?
개인의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던 영업 활동을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속도와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전략적인 영업 형태.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의
한 요소로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 패턴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적절한 판매 전략을 세우는데 초점을 두어 상품 기획부터 영업 제안
납품에 이르기까지 직접적인 영업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이동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영업 활동에 필요한 가치 정보를
취득하고 고객에게 각종 분석 정보를 제공




역마케팅(DeMarketing)이란?
디마케팅(Demarketing)이란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원래 마케팅이 판매량 증대를 위해 고객을 모으는
활동인데 반해 디마케팅은 반대로 고객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활동이다.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이란?
이용자가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검색, 분석해서 문제점이나 해결책을 찾는
분석형 애플리케이션 개념. 대규모 데이터를 이용한 질의 검색 시 발생한
대량의 결과값을 단순히 사용하기는 어렵다. 대부분 이 같은 질의는 복수의
데이터 정보 테이블을 기반으로 처리되고, 요약화된 정보를 얻기 위해 연산
처리가 수반되어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OLAP툴 또는 OLAP 서버는
온라인 검색을 지원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DW) 지원 도구인데, 이 같은
대규모 연산이 필요한 질의를 고속으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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