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서비스 기업의 성장단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서비스 기업의 성장단계
2.1 생산시스템에 기초한 기업의 성장단계
2.2 서비스 생산시스템에 기초한 서비스
기업의 성장단계
Ⅲ. 실증연구 접근법
3.1 가설의 설정 및 통계적 방법
3.2 조사대상 기업 및 설문조사
Ⅳ. 실증분석 결과
4.1 성장단계군의 도출
4.2 경제적 성과 분석
Ⅴ.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경제의 서비스화 또는 서비스 물결(service wave)이라는 구조적 변화는 고객 욕구의 다양화, 급속한 기술의 진보, 부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평균수명의 증가 등으로 인해 더욱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흔히 GNP의 절반 이상이 서비스 분야에서 일어나는 경제를 서비스 경제라고 정의하는데,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에는 서비스 분야가 GNP의 60%를 훨씬 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에도 이미 50%를 넘고 있는 실정이다[이유재, 김주영, 김재일, 1997]. 또한 UR협상의 직접적 동기가 서비스 시장의 개방이었다는 것과 WTO에 서비스 교역 부문이 포함되었다는 것은 서비스 부문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될 것을 시사해 준다.
이런 시점에서 서비스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서비스 부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현실적인 연구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국내에서는 서비스 부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도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국내의 서비스 기업들의 성장에 대한 방향을 학문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민주, 호텔 인적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종업원의 조직동일시 연구 : 사회정체성 이론을 기반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5.
2. 안광호 & 윤종욱, 서비스 기업의 경쟁전략과 서비스 전달시스템간의 적합성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1999, p.53.
3.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 형설출판사, 1998, p.153.
4. 이경환, 초우량 기업의 생산혁신, 유나이티드 컨설팅 그룹, 1994. pp.81∼82.
5. 이경환 & 임재화, 서비스 생산관리, 경문사, 1999, pp.89∼94.
6. 이유재 & 김주영 & 김재일, 서비스 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8권, 제1호, 5월, 1997년, P.12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