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연구] 한국의 교육격차에 대한 지역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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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본론

1. 기존 연구내용 분석
1) 교육격차란?
2) 기존 연구 내용들

2. 강남지역 연구
1) 강남 8학군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2) 강남 교육열
3) 사회문화적 요인

3. 제언
1) 교육격차를 나누는 요인들의 한계성
2) 미국의 사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교육열이 높은 한국에서 교육격차에 대한 관심은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분야에 걸쳐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인도 교육학과 사회학을 공부하면서 꾸준히 관심 있었던 분야이다. 그래서 본 기회를 통하여 기존 연구 내용을 분석해보고 특히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의 현상으로 나타나는 강남, 강북간의 교육격차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강남이 교육특구가 된 사회문화적 이유들에 대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2. 연구목적
한국의 교육격차에 대한 수많은 연구 자료를 보면서 최근 연구들은 어떤 방향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지, 그리고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히기 위하여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교육격차에 대한 이해를 먼저 도모하고, 강남 지역의 분석을 통하여 실제 교육격차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어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기존 연구들의 요인들에 대한 한계점에 대한 문제제기를 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기존에 당연시 여겼던 교육격차에 대한 의미 및 그 내용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할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오욱환(1996), 「교육과 사회변동」, 교육과학사
김신일(2004),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수정(2004), 「교육광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21호 2004.12
강상진(2001). 「학교효과의 측정과 학교평가방법 비교 분석」, 교육학연구 39-3
한국교육개발원(2003) 「Educational Development : 2003 5+6」, 한국교육개발원
안우환(2005),「교육사회학」, 한국학술정보
부산교육연구소(2006), 「삶과 교육」통권5호, 삼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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