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연구] 재일 조선인과 제노포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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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渡日의 원인과 정착

(2)日本敗戰 直後의 재일 조선인

(3)日本政府의 지위규정

(4)외국인 등록법

(5)차별 문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재일 조선인 ‘재일조선인’이란 조총련에 소속된 재일동포나 일본정부의 외국인 등록에서 ‘朝鮮籍’으로 등록된 사람이 아니라 본래 조선반도에서 동일한 出自를 갖고, 일본에 의한 식민지지배의 결과 구종주국인 일본의 영역에서 생활하게 된 민족집단의 총칭이다. 재일교포, 재일 한국인이라는 호칭은 본국 중심주의 또는 분단 구도적 사고에서 비롯된 주관적 용어이기 때문에 그들의 입장을 반영하여 객관성을 띤 총칭으로서 재일 조선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창작과 비평』1998년 겨울호(통권 102호),「재일조선인이 나아갈 길-‘에스닉 마이너리티’인가 ‘네이션’인가」, 1998 ,p353)
이란 현재 일본에서 ‘특별영주’ 자격으로 거주하고 있는 동포-해방되기 전부터 일본에서 생활했던 1세와 그 후손-를 총칭하며 國籍은 크게 한국, 조선, 일본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재일 조선인의 현실 생활이나 정체성은 실제로 남․북한 및 일본이라는 세 나라의 틈 안에서 꽤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다.
현재 한일관계가 유례없이 緊密하게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특수한 역사적 背景을 갖고 일본사회에 정착해 있는 재일동포의 상황은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도 불합리한 대우를 받으며 불안정한 생활을 하고 있다. 아직도 그들의 법적 지위, 정체성은 변함없이 불안정한 상태에 머물러 있어 젊은 세대 중에는 일본 국적을 취득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같은 현상은 근본적으로는 과거 일본제국주의의 非人道定策이 낳은 소산이며 따라서 오늘날의 재일동포의 지위와 대우에 대한 문제는 재일동포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으며, 그것은 본질적으로 재일교포사회에 대한 근본적 인권과 자유의 보장이라는 의미로 다뤄져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강재언․김동훈, 『재일 한국․조선인-역사와 전망』, 소화, 2001

2. 서경식,『창작과 비평』1998년 겨울호(통권 102호),「재일조선인이 나아갈 길-‘에스닉 마이너리티’인가 ‘네이션’인가」, 1998

3. 한일민족문제학, 『재일조선인』, 삼인, 2003, p75

4. 박경식, 『在日朝鮮人關係資料集成』第5券,삼일서방,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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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김일화, 『한일민족문제연구』Vol6, 「在日朝鮮人의 法的地位」,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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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문웅, 『세계의 한민족』, 통일원, 1996

11. 고선규, 『분쟁해결연구』제3권 제1호,「재일한국인․조선인문제와 한․일 관계의 갈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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