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사회학]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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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용어의 정의
1) 시민사회개념의 역사
2) 현시점에서의 시민사회
3. 연구의 제한점

Ⅱ. 연구방법

Ⅲ.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의 역사적 전개
1. 한국의 흐름
가. 시민운동의 형성기 이전
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형성기(1980년대)
다.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확대기 (1990년대~현재)
2. 일본의 흐름
가. 시민운동의 담론의 형성(1960년대)
나. 환경/생활협동 운동을 중심으로 (1960~70년대)
다. 사회공정성/대안정치 운동을 중심으로(1980년대)
라. 현재(1990~2000년대)

Ⅳ.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 및 시민운동 분석
1.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2. 세계와 동아시아의 흐름 속에서의 한-일 시민운동

Ⅳ. 결론: 향후의 전망 및 연계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주 제: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비교

이번 기말 과제 논문은 교수님께서 제시한 주제 중에서 사회운동을 비교하는 주제를 선택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한국과 일본은 분리될 수 없는 지리적, 세계사적 조건에 있고, 최근 시민운동이 새로운 사회운동의 패러다임으로 정착해가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에 대해 비교-검토해 보는 것은 시의 적절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기말 과제 논문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역사적 전개를 조사하고 그 바탕 위에서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향후 이들의 연계 전망을 탐색해 보았다.

2. 용어의 정의
1) 시민사회 개념의 역사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을 비교하기 이전에, 우선 시민운동을 정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리델(Manfred Riedel, 1983)에 따르면 시민사회 개념의 용법에서 전통적인 개념과 근대 초기의 기념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 국가와 시민사회, 또 시민사회와 정치사회를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는 관점이다.(박형준, 2001) 규범적 이상으로 상정되어 공개화 된 의사소통을 통하여 그들의 목표와 행위규범을 정하고 또 정의의 원칙을 따라 상호 작용을 규제하는,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동지적 결사체로서의 상을 지니고 있다.(Cohen, J. & Arato, A. 1991)
근대 초기의 시민사회 개념은 대체로 국가와 시민사회의 분리를 관찰하고 있다. 홉스와 포크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전통적인 동일시를 벗어나지 못했고, 헤겔에게 시민사회는 국가와 구별되지만 욕망과 노동을 바탕으로 성립되고 국가의 기능적 작용 속에 줄기차게 스스로를 재생산하는 사적 개인들 간의 관계조직이다.
참고문헌
박형준, 2001, 『성찰적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의암출판문화사
유팔무ㆍ김정훈, 2001, 『시민사회와 시민운동2-새로운 지평의 탐색』, 한울
한영혜, 2004, 『일본의 지역사회와 시민운동』, 한울
권용혁, 2006, 『한중일 시민사회를 말한다』, 이학사
권혁태, 박상필 2003, 『아시아의 시민사회-개념과 역사』, 아르케
하승창, 2001, 『하승창의 NGO이야기』, 역사넷
정수복, 2002, 『시민의식과 시민참여-문명전환을 꿈꾸는 새로운 시민운동』, 아르케.
박원순, 2001,『박원순 변호사의 일본시민사회기행』, 아르케.
신광영, 1999,『동아시아의 산업화와 민주화』, (주)문학과지성사.
이병천ㆍ박형준(편저), 1992, 「마르크스의 시민사회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순구교수회갑기념논문집』, 1992
Hegel, G. W. 1996, 법철학, 임석진(역), 지식산업사.
Riedel, M. 1983,『법철학』, 황태연(역), 한울.
Cohen, J. & Arato, A. 1991,「새로운 정치와 시민사회의 재구성」, 한상진(편), 『마르크스주의와 민주주의』, 1991
Keber, S. Gramsci's Civilgesellschaft(Berlin :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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