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태도변화
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
2. 태도의 기능.............................................................................5page
3. 태도이론...................................................................................5page~11page
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
6) 인지 반응 이론
4.장기간에 걸친 태도변화.............................................................12page
5.자발적 태도변화.........................................................................12page
6.태도변화의 지속성.....................................................................12page~13page
7.태도와 행동................................................................................13page
8.태도의 강도................................................................................13page~14page
9.태도의 안정성.............................................................................14page
10.태도의 근접성...........................................................................14page
11.태도의 자동적 행위.................................................................. 15page
12.태도의 관련성............................................................................15page
13.태도의 특출성............................................................................15page
14.태도의 감정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15page
15.개인 태도에 대한 논의..............................................................16page
16.상황적 압력...............................................................................16page
17.이성적 행동모형........................................................................16~18page
II.인지부조화 이론
1. 행동에 따른 태도변화..................................................................18page
2. 태도가 분명할 때: 인지부조화 현상............................................19page~20page
(1). 인지부조화의 구체적 조건
(2). 불충분한 정당화(부적절한 정당화)
(3). 노력의 정당화
(4). 의사결정 후의 부조화
3. 부조화를 이용한 행동의 변화......................................................21page
4. 인지부조화 이론의 발전...............................................................21page
5. 이론으로서의 인지 부조화에 대한 비판적 관점...........................21page
(1). 부조화 효과에 대한 또 다른 대안적 설명: 자기지각 이론의 적용
6. 부조화 이론의 실제 적용.............................................................22page
III.순종
1.비위 맞추기..........................................................................................23page
2.2다단계 요청........................................................................................24page~26page
1)단계적 요청
2)역단계적
3)두 책략의 비교
IV.복종
1.파괴적 복종.........................................................................................27page
2.파괴적 복종의 발생원인......................................................................28page
3.현실에 적용 가능한 사례들 ......................................................................29page~33page
4. 파괴적 복종에 대한 예방책................................................................33page~34page
VI.설득
1.설득이란.............................................................................................35page
2.전통적 방법........................................................................................35page
3. 설득에 이르는 두 경로(routes)........................................................35page~36page
4. 설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36page~37page
5. 저항을 높이는 방법 .........................................................................38page
- 본문내용
-
I.태도변화
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
사회심리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태도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일찍이 Allport는 태도라는 개념은 사회심리학에서 가장 독특하며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태도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관심이 줄어들었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서 새로이 부상하였는데, 이는 1970년대에 활발히 진행되었던 인지에 대한 연구가 태도의 연구와 접목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부터 정서와 감정이론이 태도의 연구에 도입된데에 기인한다.
Rosenberg와 Hovland에 의하면 태도란 어떤 종류의 자극에 대하여 특정종류의 반응을 보이려는 선유경향이다. Allport는 태도를 태도대상과 상황에 관련된 소지자의 반응에 직접적이거나 역동적인 영향력을 주는 심적이고 생리적인 준비상태로서 경험을 통해 조직화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Rokeach는 태도를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교적 지속적인 신념의 조직으로서 개인의 반응양태의 선유경향이라고 정의하고, 태도의 특성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하였다.
첫째, 태도는 비교적 지속적이다. 태도는 비교적 지속적으로 특정인의 행동에 체계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태도는 신념의 조직이다. 태도는 성격 속의 하나의 환원불가능한 기본적 요소가 아니라 몇 가지 서로 관련되는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모든 신념은 행동의 선유경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태도는 이러한 신념의 조직이다.
셋째, 태도는 특정대상이나 상황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다. 태도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나 제도에 대한 신념의 조직일 수도 있고, 어떤 사건이나 활동 같은 상황에 대한 신념의 조직일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1.사회심리학 사회적 동물[개정 8판], Elliot Aronson
2.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3.사회심리학 (홍성열 저)
4.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5.사회심리학(이훈저서)
6.사회심리학의 이해(한규석)
7.사회심리학 (홍대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기관 실습]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복지실습 복지 실습 보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구체적 목적을 설명하고,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변형을 유형별로 각각의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7~8월, 현장실습일지, 정신장애인거주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
- [리더십] 나의 리더쉽사례분석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