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예술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예술-사회

2.예술이라는 제도

3. 탈정치화가 아닌 재정치화

4.맺음말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예술의 의미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이 그러하였듯이 역시 강의를 다 듣고 생각해 본 방향도 ‘지금의 사회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과연 예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이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대한 조별 발표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나왔던 질문 중에 하나는 “과연 브레히트의 의도가 가능한가?”였다. 이러한 질문이 나온 것은 결국 예술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그 기폭제로서 작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된 것이다. 스스로도 역시 과연 여전히 사회상의 통념상으로는 그저 취미생활, 문화생활로서 여겨지는 예술이, 사회변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 많은 의구심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예술에 대해서 항상 미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을 줄곧 들어오다가, 그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없는 상태에서 모던아트 이후의 예술과 그에 대한 사회와의 관계를 다루는 이 수업은 어색하기까지 하였다. 기말레포트의 주제가 ‘수업을 들으면서 정리한 자신의 생각’ 인 만큼 나름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하였으나, 레포트를 작성하는 지금 역시 대중문화-고급문화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와 여전히 미적가치의 측면만을 우선시하는 예술에 대한 기존의 생각 때문에,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이다.
참고문헌
예술사회학 교제 레포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예술적 체험은 인공적인 도심에서 보내는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런 까닭에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들의 취미를 형성하는 것은 예술미라기보다는 상품미라고 말할 수 있다.맑스 명사‘마르크스(Marx, Karl)’의 잘못.는 인간의 미적 능력을 유적인 것으로 파악한다. 미적인 것은 사회적 의미를 가지며, 사용가치와도 긴밀히 결합되어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하에서는 미적인 것의 ‘기능’이 잘못되어 있다. 그것은 거짓된 욕망을 생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속적으로 중요한 점에 관하여 몇 가지 의견을 가지고 결론을 맺는다. Game as Encounters Goffman의 책, The Presentation of Self, 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들 이전에 그들 자신의 확실한 표현들을 유지하고 발달시키기 위해 개인들이 사용하는 극적인 책략들의 설명이다. 1961년에는, 상호작용 패턴들의 철저한 사회학적 분석들에 더 많은 그의 관심이 전환되었다. 그런 문제들은, 정신병 환자들과 “total institutions (전체적 단체들) 안의 다른 수용자들의 사회적 상황

  • 원서번역 과제 - 2장 karl marxian Creativity and alienation 원문해석
  • 사회학적 이론에 마르크스가 공헌한 바를 알아볼 것이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마르크스는 이 같은 문제부터 자본주의의 역사와 계급관계(see Gamble, 1999)에 대해 거시적 수준에서의 설명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해석자들은 마르크스가 그의 업적에서 초기 인간주의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강조하기도 한다(see, e.g., Fromm, 1999; Lefebvre, 1969; Marcusem 1941). 이 장에서는 후자의 관점을 알아볼 것이다. 좌우간, 개인의 자

  • 포스트 모더니즘
  • 사회주의적 성향의 주간 신문 『사람』을 창간하여 활동한다. 1851년 노르웨이 극장의 전속 작가 겸 무대 감독으로 취임하여 극작을 위한 밑거름을 쌓던 입센은, 1864년 스스로 망명을 선택하여 유럽 전역을 떠돌며 주요 작품들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1906년 뇌졸중으로 사망할 때까지 꾸준히 집필한 희곡 30여 편은, 한 작품 한 작품 극예술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며 논쟁의 도마 위에 올랐고, 수많은 사람들을 열광시켰다.입센의 대표작이자 근대극의 대

  • [문화와 문화이론] 문화주의의 특징과 대표자
  • 목 차Ⅰ. 서론Ⅱ. 본론- 1. 문화주의의 정의- 2. 문화주의의 등장 배경- 3. 문화주의 이론의 주요 내용(문화주의의 대표자)- 4. 문화주의의 특징- 5. 문화주의의 장점과 단점- 6. 문화주의와 구조주의- 7. 사례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고전 사회학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의미는 다양하게 변화, 확장되어 왔으며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은 ‘문화전쟁의 시대’라 불리는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이러한 문화연구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