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청소년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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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대상의 선정
2. 교육주체의 선정
3. 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교육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의 구체적 진술
5.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설계
6. 교육과정모델의 설계
7. 개별적 교육사례구성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한국사회는 1960년대 이후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여 온 결과 청소년의 소비활동 역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외모와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청소년기가 소비자사회화의 결정적 시기이고 이 시기의 소비행동 습관이 성인기의 소비행동 습관에까지 연장된다는 점에 기초하여, 이들의 의류구매실태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의류구매행동과 그에 따른 용돈관리방법을 알리고자 한다.
첨언하여, 프로그램 이름을 『달콤, 살벌한 멋내기』로 한 것은, 멋내기를 위한 의류구매행동이 당장엔 좋아 보이지만 그에 따르는 문제점 및 독성 또한 존재함을 쉽게 알리고자 이름하였다.

1. 교육대상의 선정
경인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를 갓 졸업한 1학년과 수능준비로 인해 심리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3학년보다는 2학년 시기에 보다 더 의류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시기에는 수학여행 등의 학교행사로 인해 교복이외에 사복을 입을 기회가 늘어나는 때이기도 하여 2학년으로 정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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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울타리편집부(2002). 니뽄필(Nippon Feel). 낮은울타리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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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미(2003). 청소년의 현시적 소비성향과 관련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정혜(2000). TV의상이 신세대의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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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어머니회 홈페이지 : http://www.koreamother.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 : http://www.cpb.or.kr
한국은행 홈페이지 : http://www.bok.or.kr
헤럴드경제 2005-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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