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노인소비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노인소비자의 특성
2. 노인소비자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본론1. 소비자 교육 계획서
본론2. 설문지 통계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노인소비자의 특성
Rose 와 Cathy(1994)는 노인 행동의 변화는 시간 그 자체의 변화라기보다도 인간 기능에서의 변화 즉 노화가 행동적 변화나 차이의 원인으로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노인들이 소비자행동을 하게 될 때 다른 소비자들과 다르게 나타나는 노인소비자들의 특징으로 노화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노화에 대하여 학자들 간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arris 와 Cole(1984)는 노화(Aging)란 사람들이 일생을 살아나가는 동안에 생물학적으로 성숙된 인간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규칙적 변화라고 정의하고, 노화는 신체구조나 기능에 있어서의 변화 뿐 아니라 인간의 적응이나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 유형도 포함한다고 하였다. 서병숙(1989)은 노화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 조직, 기관 조직 또는 유기체 전체에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라고 한다. 윤진(1993)은 노화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저하현상이라고 할 수 있고, 노화과정은 단순히 어느 한쪽측면에서만 이해하기를 곤란한 문제로 종합적인 접근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행정기관
* 한국 소비자 보호원 ☎ 02) 3460-3000 (http://www.cpb.or.kr)
* 경기도 소비자 보호정보센터 ☎ 031) 251-9898 (http://www.goodconsumer.net)
* 부천시 지역경제과 ☎ 032) 320-2216
◈ 소비자 단체
* 부천 YWCA ☎ 032)668-9700 (http://www.bucheonywca.or.kr)
* 부천 YMCA ☎ 032)324-9898 (http://www.pcymca.or.kr)
* 한국부인회 ☎ 032)651-9890
■ 참고문헌
<< 관련 홈페이지 >>
한국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경기도소비자보호정보센터 http://www.goodconsumer.net
울산광역시소비자보호센터 http://cpc.ulsan.go.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onsumernet.or.kr
전국소비자상담망 http://consumergateway.go.kr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http://www.cacpk.org
<< 관련문헌 >>
<소비자 시대>.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생활가이드북>. 울산광역시 소비자보호센터
<톡톡! 소비자 정보>. 울산광역시 소비자보호센터
<노인소비생활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서울YWCA 사회문제부2001
리플렛 <‘노인대상 악덕상술,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보호원 생활경제국
<일반인을 위한 소비자보호 생활법률의 기본지식>. 김성천 저 가림M&B
<대한민국여성소비자>. 홍성태 저 세종서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