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노인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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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노인소비자의 특성
2. 노인소비자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본론1. 소비자 교육 계획서
본론2. 설문지 통계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노인소비자의 특성

Rose 와 Cathy(1994)는 노인 행동의 변화는 시간 그 자체의 변화라기보다도 인간 기능에서의 변화 즉 노화가 행동적 변화나 차이의 원인으로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노인들이 소비자행동을 하게 될 때 다른 소비자들과 다르게 나타나는 노인소비자들의 특징으로 노화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노화에 대하여 학자들 간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arris 와 Cole(1984)는 노화(Aging)란 사람들이 일생을 살아나가는 동안에 생물학적으로 성숙된 인간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규칙적 변화라고 정의하고, 노화는 신체구조나 기능에 있어서의 변화 뿐 아니라 인간의 적응이나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 유형도 포함한다고 하였다. 서병숙(1989)은 노화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 조직, 기관 조직 또는 유기체 전체에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라고 한다. 윤진(1993)은 노화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저하현상이라고 할 수 있고, 노화과정은 단순히 어느 한쪽측면에서만 이해하기를 곤란한 문제로 종합적인 접근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행정기관

* 한국 소비자 보호원 ☎ 02) 3460-3000 (http://www.cpb.or.kr)
* 경기도 소비자 보호정보센터 ☎ 031) 251-9898 (http://www.goodconsumer.net)
* 부천시 지역경제과 ☎ 032) 320-2216

◈ 소비자 단체

* 부천 YWCA ☎ 032)668-9700 (http://www.bucheonywca.or.kr)
* 부천 YMCA ☎ 032)324-9898 (http://www.pcymca.or.kr)
* 한국부인회 ☎ 032)651-9890

■ 참고문헌

<< 관련 홈페이지 >>

한국 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경기도소비자보호정보센터 http://www.goodconsumer.net
울산광역시소비자보호센터 http://cpc.ulsan.go.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onsumernet.or.kr
전국소비자상담망 http://consumergateway.go.kr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http://www.cacpk.org

<< 관련문헌 >>

<소비자 시대>.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생활가이드북>. 울산광역시 소비자보호센터
<톡톡! 소비자 정보>. 울산광역시 소비자보호센터
<노인소비생활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서울YWCA 사회문제부2001
리플렛 <‘노인대상 악덕상술,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한국소비보호원 생활경제국
<일반인을 위한 소비자보호 생활법률의 기본지식>. 김성천 저 가림M&B
<대한민국여성소비자>. 홍성태 저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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