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에쿠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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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 경영학 원론 수업시간에 기업분석과 마케팅 분석 A+받은 PPT입니다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에쿠스 마케팅을 조사한것임 .
분명 만족 할것입니다
목차
국내 자동차 시장의 변화
자동차 시장 현황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SWOT 분석
STP 및 시장전략유형
마케팅믹스
결론
성공요인
본문내용
External Environment
1.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대형차 시장의 성장 가속화
=> 90년대 이후, 자동차 시장은 대체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대형차 시장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국내 초대형세단(8기통)의 부재

- 현대 다이너스티, 기아 엔터프라이즈, 쌍용 체어맨

=> 모두 6기통 엔진 장착!

수입선 다변화 제도 폐지

-1998년 6월, IMF측의 자유무역 요구로 인하여 수입선 다변화제도가
폐지되었다. 이는 실질적으로는 한국 자동차 시장 진입을 노린 일본측의 IMF에 대한 실력행사로 해석할 수 있다. 한국에 수입되는 품목의 각 국가별 점유율을 일정 한도로 묶어 두었던 수입선 다변화 제도가 폐지되면서 자동차 시장에 대한 규제가 풀리게 되었다.
=> 수입차, 특히 일본차의 무차별적 시장 진입 허용을 비롯한 경쟁심화

Internal Environment
1. 강력한 리더쉽

- 현대그룹의 설립자인 (故)정주영 회장 재직 당시부터 현대그룹은
대내외적으로 강력한 카리스마적 리더쉽을 바탕으로 하는 ‘뚝심있는
불도저 경영’을 표방

=> 이제까지 현대그룹의 강점으로 부각되어 왔으나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자칫 시대에 뒤떨어지는 전근대적 기업특성을 보일 우려가 있음.

2. 한국 내에서 대표자동차 회사 이미지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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