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개발론] 미래조직의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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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기능
1) 갈등을 대하는 시각의 변천
부정적 시각
긍정적 시각
통합적 시각
2)갈등의 역할

3. 갈등의 해소와 조장

4. 갈등의 적정수준

5. 미래의 조직

6. 미래조직의 갈등

7. 미래사회의 갈등관리
1)정보공유와 교환의 분위기조성
2)갈등패러다임의 전환
3)상호신뢰의 분위기
4)상사의 리더십
5)개방적 커뮤니케이션

8.갈등관리 사례

9. 결론

본문내용
1.갈등의 개념
갈등의 사전적 정의는 두 명 이상 관련자의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을 말한다. 이것은 인간관계에서 언제나 일어나며 복잡한 현대 조직에서는 수많은 형태의 갈등이 존재한다. 서로 경험이나 가치관, 원하는 바가 상이한 상황에서는 갈등이란 존재할 수밖에 없으며 특히 직장에서는 본인의 욕구와 가치가 다른 사람과 상충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된다. 개인별로 복잡한 심리과정으로 인해 자신의 내부에서 느끼는 갈등, 목표 설정이나 성과 평가 등에 관한 의견차이로 생기는 상사와 부하 의 갈등, 서로 다른 역할로 인한 라인과 스태프간의 갈등, 자원확보를 위한 경쟁에서 야기되는 집단간 갈등, 등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다시 말해 갈등은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체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그것을 지각할 때 발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과의 관계에 있어서 유해가능성 뿐만 아니라 유익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갈등관리는 위와 같은 조직과의 관계에서의 갈등, 즉 개인간 , 집단간 상이한 관점을 이해하고 이 차이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 고안하여 이를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갈등 관리 전략론/ 천대윤 저 ,선학사 2001,
기업가가 알아야 할 갈등의 이해와 관리 / 최해진 저 , 두남 1999
조직갈등관리론 / 이재규 저 .1998
갈등관리 / 장동운 1997
새조직론 / 이창원, 최창현 저 대영문화사
새 행정학 / 이종수 외 저 대영문화사 2001
조직 내 집단간 갈등의 원인 갈등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 상명대 대학원, 배 현, 2000
조직내의 집단간 갈등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강윤태 1999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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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급수준의 대학레포트라고 평가됨.
    인용 절에 대한 참고문헌 주석이 없음.
  • webf***
    (2006.10.13 11: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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