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적인 교사” 요약] “천부적인 교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천부적인 교사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지렛대의 문제
2. 도야재의 탐색
3. 공동체의 조직 안에서
4. 교육의 목표와 도야의 이상
5. 교육애
본문내용
“천부적인 교사” 요약

1. 지렛대의 문제
지렛대의 문제는 곧 교육자의 기본태도를 일컫는다. 교육은 항상 각성시키는 일인데, 영혼의 감동이 심리적인 방법으로 간단하게 이루어지는 인과율적인 관련에 있지가 않다. 따라서 혼을 움직이는 일은 심리학적으로만 해석해서는 안 되며 헤르바르트의 교육방법에 있어 심리학의 유용은 그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지렛대의 문제라 함은 교화성의 문제에 있어 비유적인 표현으로 본질적으로 어려운 문제이다. 천부적인 교사는 특별한 사태 안에 있는 학문과 감동의 사이에서 그 풍요한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고심하는데, 여기에서 심리학의 개별학문 모두가 감동의 교육과 지향점 도달방법에 관한 것으로 그 교육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 역시나 심리학이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너무 일반화하거나 쉽게 적용시키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진실한 교사는 선이 “행하고, 자라고, 유익하기” 위해서 젊은 사람들의 혼 가운데 있는 “조정기”의 영역을 목표로 하고, 이 혼을 파악하여 혼의 각성을 돕고, 소크라테스적인 의미에서 “조산하다”함이 가능케 한다. 이 “조정기”는 혼 안에 존재하는 것으로 천부적인 교육자는 교육의 지렛대를 놓을 장소를 찾아 끊임없이 생각한다. 이때 사람의 혼에 영향을 준다 함은 사랑의 정열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으로 이는 곧 부모의 사랑과 같으며, 천부적인 교사에게는 교육정신에 합당한 사랑의 발동을 자기의 힘을 발휘할 발판으로 삼는다.

2. 도야재의 탐색
지렛대의 문제가 교육자의 기본태도에 관한 것이라면, 도야재의 탐색은 교육자의 바람직한 정신자세 규정에 관한 것이다. 재(財)가 혼에 의하여 이해 및 습득되고, 특별한 의미를 확실하게 가지며, 혼이 그것에 의하여 자라고 확대되며 보다 높이 성장할 때 교육적인 성격을 띠게 되며, 이에 문화재는 가도성(可陶性)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교사의 임무는 여러 문화재 중 도야 가치를 찾아내어 도야 목적에 비추어보아 구체적 수단으로 끌어내는 일이다. 도야재의 특수성과 도야 목표를 고려하여 “골라잡는 일”을 하게 된다.
교육적인 고찰과 교육기술은 사물의 법칙 혼의 법칙 혼의 발전 단계와 정신의 성숙을 지향하는데, 이를 기반으로 천부적 교사는 조용한 깨달음의 단계에 이른다. 또한 “단편”들 속에서 똑바른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타인을 교육하기 전에 자기 안에서......................................
참고문헌
천부적인 교사
에듀아르트 슈프랑어 | 김재만 | 배영사 | 2005년 09월 30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좋은 교사] 훌륭한 교사의 자질
  • 교사는 학습자가 새롭게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기존 지식을 상기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기존지식과 관련하여 학습할 성취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극으로서 다양한 교수자료를 제시한다. 교사는 기존지식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요약하여 제시한다. 이 때 새로운 정보가 학습자의 단기기억속에 받아들여진 상태이므로 장기기억에 저장하기가 용이해진다. 이 시점에서 교사는 적절한 학습지도를 수행한다. 학습지도를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대한 완벽분석 및 나의서평
  • 천부적 자질인 상상력, 양심, 독립의지, 자아의식중 특히 독립의지에 기초한 효과적인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다. 긴급하고 중요한 것을 먼저 할 수 있는 시간관리 습관을 갖는 것이다. 이제 습관 3까지 습득하였으면 독립적 단계에 이르게 되고, 이제 상호의존적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습관을 익힐 차례가 되었다. 습관 4부터 6까지는 대인관계의 승리를 위한 습관들이다. 상호의존 단계는 처음 단계인 의존적 단계와는 아주 다른 것이다. 그것은

  •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 인본주의적 관점
  • 교사들에게도 지식의 지배자로서보다는 학습을 보조하고 촉진시키는 활동을 장려케 한다. (13) 자유학교는 학생 스스로 교과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계획에 있어서도 교사와 협력하는 일이 가능하다. (14)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어느 정도의 자유가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는 아직 과제로 남아 있다. (15) 모든 교수방법에 통용될 수 있는 단일한 학습이론은 없다. (16) 교수방법의 결정은 학생들의 개인차, 교사의 행동, 수업 목

  • [교육학]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를 읽고 닐의 교육관 정리
  • 교사)고 하며 지식위주교육하의 시험제도를 반대하였다. 상이나 점수를 매기거나 시험을 치르게 하는 모든 행위는 올바른 인격발달의 궤도를 벗어나 머리의 발달에만 기하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지능검사에 대해서도 어린이의 여러 가능성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고 하며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있었다. 셋째, Neill은 여러 어린이의 각기 다른 천부적인 소질과 재능, 창의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똑같은 교과목을 반드시 공부해야한다는 생각에 변

  • 교과논리및논술3E)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교사에게 실시하는 아동권리교육을 강화하고, 아동에게도 의사표현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사양성과정과 보수교육시 아동권리교과목을 필수로 지정하여야 한다. 아동의 권리를 모니터링 할수 있는 평가체계 마련위해 가정과 기관에서 아동권리실현정도를 점검 할수 있도록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아동권리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상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야 한다.또한 아동권리보장의 제도적 기반의 강화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