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혁신 지원체제와 책무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혁신 지원체제
1. 학교 혁신지원체제의 의미
2. 학교혁신 지원체제의 모형
3. 학교혁신 추진 실태

Ⅱ. 학교의 책무성 제고 방안
1. 책무성의 개념 및 함의
2. 학교의 책무성 실상
3. 학교 책무성 관련 정책의 검토
4. 학교의 책무성 제고 방안
본문내용
2. 학교혁신 지원체제의 모형
1) Newmann의 모형
① 신뢰로운(Authentic): 미래 삶을 영위하는데 최대한 효능을 발휘할 수 있고, 동시에 실질적으로 추구가 가능한 것으로 학습의 성과가 가치 있고,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을 말함
② 신뢰로운 학업성취: 지적 활동을 위해 지성의 계발, 탐구능력의 개발, 실생활의 유용성 등이 신뢰 로운 학업성취의 기본 사항
③ 신뢰로운 학업성취를 위한 조건
- 문화적 조건: 학생의 참된 학업성취에 대한 관심, 학생의 배경요인의 차이에 관계없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높은 기대와 헌신 등
- 구조적 조건: 교수, 기획, 전문성 계발, 학생지도를 위한 시간의 확보
④ 시사점: 학교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 향상이고, 이를 위해서는 교원들이 신뢰 로운 수업활동을 원만히 추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적 조건과 구조적 조건을 지원해야 함
참고문헌
1. 학교경영 함석열 아름다운사람들 2006년
2.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이윤식 교육과학사 2001
3. 학교경영과 교육자치(학교경영 영역별 학교자치의 발전방향) 박윤정 한국학술정보 2006
4. 학교경영론 정태범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의 위상은 약화 일로에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체제에 순응하도록 하기 때문에 시설 주거자의 사회적 자립능력 결여라는 문제점을 낳았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들이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 법인화로 인하여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음으로써 입소자에 대한 책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등 공공성이 요청되어 옴에도 불구하고, 시설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적 증가는 늘어만 가는 시설의 수보다 뒤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은 가난한 자나 떠돌이에게 구제나 자선을

  • [교육] 외국의 중등 실업교육 개편 동향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교육과정 및 운영 측면Ⅰ. 서 론우리나라 고등학교 단계의 실업교육 전반(실업교육 체제, 운영전반에 대한 사항 및 행․재정 지원 분야 등)에 대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험을 하였거나,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관련 제도를 이미 실천하고 있는 주요 국가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본다.특히 지금까지 여러 논문 및 자료를 통해 고찰된 국외 사례가 주로

  •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및 학교교육의 과제
  •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및 학교교육의 과제Ⅰ. 서론Ⅱ. 4차 산업혁명과 사회 변화1. 정치행정적측면2. 경제적 측면3. 사회문화적측면4. 사상적 측면Ⅲ.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1. 학생과 교사2. 교육내용3. 학교 체제4. 학교의 사회적 기능Ⅳ.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과제유연한 학교제도로의 전환2.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도입3. 교원제도 및 교육지원시스템의 혁신Ⅴ. 결론참고문

  • [교육행정] 교원 평가제
  • 교육단체의 입장차찬반입장단체명주장내용검토내용반대전교조교원평가 반대, 원점에서 재 논의 필요교원능력 개발 지원 및 공교육 내실화를위해 제도 도입 시급주요 교육제도 도입을 위한 시범 운영기간이 짧아 타당성 미흡제도 도입 후 현장여건에 따라 자율적 시행체제 구축 필요어린 학생들이 교사를 주관적으로 평가, 학생과 교사의 인격적 신뢰관계 파괴 우려시범학교 운영결과, 평가로 인해 오히려 학교에 대한 신뢰 증가 및 유대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