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학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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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학교의 역사

Ⅱ.학교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조직이론적 관점
2. 상호이론적 관점
3. 인간학적 관점
4. 체계이론적 관점

Ⅲ. 성적에 대한 교육학적 문제
본문내용
②학교조직은 그 규모가 다양하다. 산간벽지의 학교는 전교생이 불과 수십 명밖에 되지 않으나, 도회지의 학교는 수천 명을 넘는 등 학교마다 그 규모가 다양하기 때문에 행정방식이나 조직문화가 어떤 일정한 틀에 맞추어져 있기보다는 각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가 나는 융통적인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학교규모의 대소에 따라 경영형태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규모 학교에서는 인간의 정적(靜的) 교분이 중요해지겠지만 대규모학교에서는 관료적 성향이 나타날 것이다.
참고문헌
박인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왕사, 1996.
성병창, 『학교조직 구조론』, 양서원, 1994.
이군현, 『교육행정 및 경영 -조직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1997.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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