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프래그머티즘과 진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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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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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프래그머티즘 (pragmatism)
1. 프래그머티즘의 어원과 생성배경 및 특징
2. 프래그머티즘의 사상가들
II. 진보주의 교육운동
1. 진보주의의 시대, 사회적 배경
2. 진보주의 학교의 발전
3.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
4.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한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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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커학교(Parker School)
- 교육실천가의 진보적 혁신시도로 형성된 선구적 모범
(1) 성립배경
프랜시스 파커 (Francis W. Packerr, 1837-1902)는 1873년 퀸시 교육구에 장학관으로 발탁되면서부터 학생 교육수준의 열악함을 문제로 의식하며 교육개혁을 추진하는데 그것이 이른바 퀸시 시스템(Quincy System)이다. 교육실천가로서 진보적 학교 개혁을 선도하였다는 점에서 듀이는 그를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아버지로 불렀다.
파커는 일상적인 교수방식에 회의를 느끼면서 다양한 교육사상으로부터 자신의 교육원리를 구축하게 된다. 루소에게서는 아동의 자발성에 대한 낭만적 견해를, 페스탈로찌로부터 자연주의적 교육방법적 시사를, 프뢰벨에게서 아동의 전인적 성장이라는 목표를, 헤르바르트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의 집중과 상호관련이라는 교수 원리를 발전시켰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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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3.
박위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2.
양은주,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 교육의 인간화․과학화․민주화를 위한 실험, 연세교육연구, 제 16권, 1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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