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다면평가제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기에 앞서
2. 다면평가제의 정의
3. 다면평가제의 중요성
4. 다면평가제의 도입과정
5. 정부의 다면평가제 사례

Ⅱ. 다면평가제의 장점과 사례
1. 다면평가제의 장점
2. 다면평가제 사례신문기사

Ⅲ. 다면평가제의 단점과 사례
1. 다면평가제에 우려되는 부작용
2. 다면평가제 우려에 대한 의견
3. 다면평가제 단점사례
4. 단점 극복 방안

Ⅳ. 다면평가제 해외 ․ 민간 사례
1. 다면평가제 민간기업 사례
2. 다면평가제 해외 사례

Ⅴ. 결론
1. 다면평가제의 개선방향
2. 실제 다면 평가 운영 하다 발생하는 문제들에대한 해결책
3. 우리조의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들어가기에 앞서서..

근무실적평가의 이론적인 기본가정은 성과계약 및 성과관리 등을 통한 상하간, 동료간, 조직과 직원간의 의사교환의 활성화, 능력개발 및 발전, 경력관리, 인사고과 그리고 인사관리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근무실적 평가의 용도는 공정한 인사행정의 기준을 제공하고, 공무원의 능력발전을 촉진시키는 수단이 된다. 아울러 조직의 차원에서 근무능률을 향상시키는 수단이 되며 감독자와 부하간의 의사전달 및 인간관계 개선에 기여한다.
공무원 개개인은 그의 감독자, 동료, 부하, 고객 등으로부터 본인의 근무상의 장, 단점을 지적받아 이를 개선하는 경우 근무능률향상과 본인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근무실적 평가는 평가자와 피평가자 간에 솔직한 의견교환을 통해 문제점을 알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경우 상호간의 이해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가정에 비추어볼 때 다면평가제는 앞에서 언급한 근무실적평가의 이론적 가정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2. 다면평가제의 정의

다면평가제란 근무성적평정에 피 평정자 본인, 상관, 부하, 동료, 프로젝트 팀 구성원, 고객, 재화, 용역공급자 등이 참여하는 집단평정 방법이다. 다면평가(360-dgree appraisal, 360。feedback, multi-source assesment)란 피 평정자의 능력과 직무수행을 관찰할 기회가 있는 여러 방면의 사람들이 평정에 가담한다는 뜻이다. 평정요소와 평정참여자의 범위는 평정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우리 정부에서는 평정참여자의 범위를 피 평정자의 동료, 하급자, 민원인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면평가는 평가목적에 따라 약간씩 평가자와 평가요소 및 평가방법을 달리 적용할 수 있다. 새 정부에서 다면평가제도를 주관하고 있는 중앙인사위원회는 일률적인 평가방법을 요구하지 않고 각 기관별로 실정에 적합한 방식으로 자체적으로 다면평가제도를 운영하도록 장려하면서 다면평가시스템의 운영지침이나 운영요령 등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1. 행정학 2판 오석홍저 pp. 591~592

2. 인사행정론 5판 오석홍저 pp. 354~357

3. 매일경제신문 지식센터 세미나.
<포스코의 다면평가제> 작성자 김동희(현 포스코 인사실)

4. 김환일 “일본기업의 최근 다면평가제도 동향”
<임금연구> 1999 여름호

5. http://www.csc.go.kr/ 한국 중앙인사 위원회 홈페이지
< 정부의 다면평가에 대해서>

6. 공공부문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향 연구, 류현미, 배재대 대학원, 2005

7. 공공부문 다면평가제도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13개 중앙부처 공무원 인식조사
를 중심으로 , 권보영, 국민대 대학원, 2004

8. 대한민국 찔러보기, 장헌서, 고이북

9. 다면평가제가 조직환경에 미치는 영향분석-이병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개발능력평가제의 허와 실
  • 실현 학부모연대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그들의 기본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다.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목표와 의미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자① 교원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 요구에 부응­ 교직 사회에 대한 높은 책무성 기대② 교육주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면 평가 실시­ 학교장도 평가/ 교사 학부모 학생의 참여③ 인사 관리형 근무평정제도 → 능력 개발형 근무평정제도④ 좋은 교육을 받을 권리 인식과 요구­ 부적격 능력부족 교원 대책 학

  • 다면평가제도의 허와 실
  • 평가제도의허와 실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다면평가제는 근속연수와 무관하게 탁월한 사람이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과거에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공서열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었다. 또한 하향식 평가는 다분히 상사의 주관과 편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조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이에 다면평가제는 인사평가에서 상사 몇 사람 또는 상사 한 사람만으로 조직원을 평가하는 하향식 평가의 문제점을

  • 교직윤리 - 교원평가제, 서로 엇갈린 반응
  • 인사에 반영하여 부적격 교사를 퇴출한다는 전제하에서 찬성한다는 조건부 찬성 입장이었다. 하지만 교육부가 2008년 교원평가제 법제화를 추진하는 데 대해 학부모 단체들이 “허울뿐인 평가”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시안은 현재 시범중인 교원평가제를 2008년부터 준비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평가결과는 교원 능력을 개발하는데 활용된다. 그러나 이는 학부모단체들이 요구하는 교육의 수월성과 질적 향상은

  • KNTO(한국관광공사)경영현황분석과 미래발전전략
  • 인사조직- 조직 : 3 본부, 9 실처, 2 국내지사, 18 해외지사 - 정원 : 699명 KNTO 조직도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www.knto.or.kr)7. 연혁○ 60년대 - 관광산업 기반조성- 1961년 : 관광진흥법 제정 - 1962년 : 국제관광공사(현 한국관광공사) 설립, 호텔(워커힐, 반도, 타워, 조선 등), 아리 랑택시, 대한여행사 등 직영, 관광공사원 자격제도 시행 - 1968년 : 외래관광객 10만명 유치(10만 3천명) - 1969년 : 호텔학교 개설, 도쿄지사 개설 ○ 70년대 -

  • [인사관리] 삼성전자의 성과주의 보상제도
  • 실적을 둘러싼 생색내기와 한탕주의가 발생할 우려 있다.장기적인 성과를 도외시한 채 단기성과에 초점을 맞춘 제도를 성과주의 인사로는 성과주의 인사 본래의 목표인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달성할 수 없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미래를 위협하게 될 것이다.4. 가시적 재무성과만을 중시기업의 가치는 가시적인 것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고 경영진과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액, 이익, 자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