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죽음 맞이 기독교 노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들어가는 말‥‥‥‥‥‥‥‥‥‥‥‥‥‥‥‥‥‥‥‥‥‥‥‥‥‥‥2

Ⅱ. 죽음 맞이 교육에 관한 관점
1. 철학적 관점‥‥‥‥‥‥‥‥‥‥‥‥‥‥‥‥‥‥‥‥‥‥‥‥‥‥‥2
2. 심리학적 관점‥‥‥‥‥‥‥‥‥‥‥‥‥‥‥‥‥‥‥‥‥‥‥‥‥‥3
3. 의학적 관점‥‥‥‥‥‥‥‥‥‥‥‥‥‥‥‥‥‥‥‥‥‥‥‥‥‥‥3
4. 한국인의 관점‥‥‥‥‥‥‥‥‥‥‥‥‥‥‥‥‥‥‥‥‥‥‥‥‥‥4
5. 성서적 관점 ‥‥‥‥‥‥‥‥‥‥‥‥‥‥‥‥‥‥‥‥‥‥‥‥‥‥ 4
① 구약‥‥‥‥‥‥‥‥‥‥‥‥‥‥‥‥‥‥‥‥‥‥‥‥‥‥‥‥‥ 4
② 신약‥‥‥‥‥‥‥‥‥‥‥‥‥‥‥‥‥‥‥‥‥‥‥‥‥‥‥‥‥ 5
③ 기독교인의 관점‥‥‥‥‥‥‥‥‥‥‥‥‥‥‥‥‥‥‥‥‥‥‥‥6

Ⅲ. 죽음 맞이 기독교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1. 수업제목‥‥‥‥‥‥‥‥‥‥‥‥‥‥‥‥‥‥‥‥‥‥‥‥‥‥‥‥‥6
2. 수업준비‥‥‥‥‥‥‥‥‥‥‥‥‥‥‥‥‥‥‥‥‥‥‥‥‥‥‥‥‥6
3. 수업진행‥‥‥‥‥‥‥‥‥‥‥‥‥‥‥‥‥‥‥‥‥‥‥‥‥‥‥‥‥7

Ⅳ. 나가는 말‥‥‥‥‥‥‥‥‥‥‥‥‥‥‥‥‥‥‥‥‥‥‥‥‥‥‥ 10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죽음은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결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죽음에 대해 거의 준비를 못하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마음의 준비가 전혀 없는 상태로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자기 자신의 죽음에 임하고 있는 실정이다. 누구든지 죽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으므로 죽음을 자기 삶의 일부로서 수용하고 주위 사람들과 함께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죽음을 자기 자신의 절실한 문제로 이해하고 삶과 죽음의 의미를 깊이 숙고하기도 하고 자신의 죽음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어떻게 맞이해야 하는지 마음으로 준비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우리는 죽음을 바라봄으로써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현실을 재확인하게 된다. 그래서 죽기 전에 하루하루를 어떻게 살아야 좋을지 생각하게 되므로 죽음준비교육은 바로 삶의 교육이 아닐 수 없다.
죽음준비교육이란 죽을 각오를 하라는 게 아니라 죽음준비를 통해 삶을 보다 의미 있게 변모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죽음준비는 삶을 준비하는 것이다. 죽음준비를 하지 않는 사람은 제대로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지도 모른다.
본 발제에서는 논문과 서적들을 바탕으로 죽음 맞이 교육에 관한 연구를 할 것이며, 조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기독교 노인교육의 관점에서 죽음 맞이 교육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희경 “죽음과 임종에 대한 교회 호스피스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1998.
여신현 “임종환자의 목회적 배려” 한신대학교, 1997.
이윤희 “21C 교회의 노인 문제에 대한 제언” 총신대학교, 1999.
이정효 「기독교 노인교육」서울 :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2.
정진흥 「만남, 죽음과의 만남」서울 : 궁리, 2003.
Deken, Alphonse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오진탁 역, 서울 : 궁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락사에 대한 논쟁 안락사 문제점
  • 죽음을 맞이할수 있도록 의학적으로 관리함과 동시에 말기에 발생할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해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는 총체적인 돌봄이라고 할 수 있다.호스피스 운동은 과학의 발달로 인한 인간 존엄성에 대한 경시와 노인소외, 임종자에 대한 소홀, 그리고 윤리관 및 가치관의 혼란에 대한 반응으로 생겨났다. 부분으로서의 인간이 아닌

  • 렘브란트의영성 - 탕자의귀향을중심으로
  • 맞이하게 되기를나는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별이 떠오르는 길고도 정적어린 순간에,고독과 어둠이 네게서 사라져 버리 때까지너를 온갖 악으로부터 지켜 주고너를 맞아들이며 굳게 껴안아 두려움에서 너를 보호해 주는사랑을 네게 들려주게 되기를나는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오, 나는 이 고독의 순간을 찾으면서 마음 속으로 부르짖었다.어둠 우리의 사랑은 성장했음을네게 말하고 싶었기에.오, 나는 네가 아직도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고 확

  • [기독론, 기독교]임종환자를 위한 교회의 호스피스 교역에 관한 한 연구
  • 죽음에 대한 기독교적 교육1. 기독교관점의 죽음에 대한 교육의 의의와 목적2. 죽음준비교육의 내용V 결론A 요약B 제언참고문헌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현대인은 다양한 불안과 공포의 둘러싸여 있다. 돈, 명예, 지식, 건강 등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통하여 많은 불안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죽음에 대한 불안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죽음은 영원히 인간의 힘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이다.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커(Heidegger)가 그의 책

  • [노인복지] 고독사와 노인돌봄기본서비스
  • 죽음 ‘고독사’를 아십니까 中 발췌에 근거하여, 위와 같은 ‘고독사(孤獨死)’문제와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논의해보고, 현재 독거노인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및 서비스의 현황과 실태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짚어보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① 이론적 배경・독거노인독거노인은 만65세 이상의 노인이 배우자, 자녀 및 다른 친척과 동거하지 않는 세대이거나 그 상태에 있는 노인을 의미

  • [성인교육] 성인후기 교육프로그램-기독교교육
  • 기독교인의 소망은 이 세상에 묶여 있을 필요가 없다. 시편기자는 현재 빨리 지나가는 삶으로부터 “우리 날 계수 함을 가르치시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90:12)하는 기도를 드린다. 나이를 먹어 가는 과정을 저항할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 안에서 신체적 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드리는 것이 사실 성숙한 노인의 삶의 태도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첫 번째 노인교육의 영역에서는 노인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특성과 변화와 이러한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