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드라마 작가 비교 분석 -인정옥과 임성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ts -

Ⅰ. 서론

1. 드라마(Drama)란 무엇인가?

2. 우리 조의 주제 선정 이유와 분석 전개 방법

Ⅱ. 본론

1. 작가 인정옥과 임성한 프로필 비교

2. 그들의 주요 작품
① 인정옥의 『네 멋대로 해라』
⑴ 작품 개요
⑵ 주요 등장인물
⑶ 『네 멋대로 해라』의 인기요인
② 임성한의 『인어아가씨』
⑴ 작품 개요
⑵ 『인어아가씨』의 인기요인

3. 최근 작품 대비 《 ‘하늘이시여’와‘아일랜드' 》
① 주요줄거리와 기획의도 그리고 작가의도
② 각 드라마 주요 등장인물
③ 각 드라마의 주목할 만한 특징
④ 시청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드라마(Drama)란 무엇인가?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드라마의 개념과 용어의 의미를 간단하게 파악하겠다.
우선 드라마(Drama)라는 용어는 원래 희랍어로서 '행동한다', '나타낸다'라는 뜻의 ‘DRAN’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에서 행동(Action)이란 뚜렷한 동기와 목적과 감정을 가진 행위이며 즉 무엇인가를 나타내려는 행위, 이야기를 가진 행위가 드라마의 원형이라고 보면 된다.
또한 드라마는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희곡과 연극의 의미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으며, 그 종류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뉠 수 있다.
그 중에서 방송드라마는 매체를 기준으로 나눈 드라마의 종류 중 하나이며, 현재 드라마라는 단어를 들으면 누구나 쉽게 생각하는 드라마의 개념으로 대표되고 있다. 소위 안방극장이라고도 하며 그 시청자 수는 그 어떤 드라마들 보다 월등하므로 방송드라마는 대중적이다. 이러한 방송드라마 역시 이야기의 한 종류인데, 그러므로 작가는 이야기꾼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로 드라마라는 용어는 방송드라마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하겠다.)
어떠한 선과 선, 악과 악, 혹은 선과 악의 갈등 이러한 다양한 모습들이 병합되면서 뚜렷하게 세워지는 주제의 선명함이 바로 드라마의 살아 있는 실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는 여타 문학 장르에 비해 극적인 테크닉을 절대적이고도 강하게 요구하며 이 테크닉의 집약된 훈련을 통해서 작가는 드라마라는 최초의 실상에 접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작가가 여러 가지 의도 하에 창조하기 시작하였으므로, 단막극은 근대극에서 유력한 형식의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단막극은 아직도 여러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단막극이란 원래 연극과 라디오 극에서 나온 형태인데 텔레비전에서 쉽게 자리를 잡았으며, 일부 비평가는 단막극 테마를 가진 문학으로 보기도 했다. 그 결과 단막극은 고급문화로 자리매김 되는 경향이 있었고 연속극이나 드라마 시리즈, 미니 시리즈와는 다르게 받아들여졌으

  • 방송극의 정의와 개념
  •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둡고 절망적이거나 인생을 부정하는 내용, 비극적 결말 등은 홈 드라마로서는 수용하기 힘들다. 이렇게 다양한 연령층과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홈드라마는 그만큼 비판의 소리도 만만치 않다. 1>비슷한 색깔, 비슷한 내용의 홈 드라마가 양산된 데서 오는 식상함, 2>엿가락 늘리기 식의 스토리 전개, 3>스튜디오 중심의 한정된 세트 등으로 홈 드라마의 문제점을 압축할 수 있다. * 홈 드라마의 예 임성한 작가의

  • [대중매체와여성] TV에서 그려지는 왜곡된 여성상 비판- 사례를 중심으로
  • 드라마는 그러한 고정화된 여성적 특성에 치중하지 않고, 한 여인이 기업의 윤리를 지켜가면서 꿋꿋하게 자기의 길을 지켜나가는 기업드라마의 성격을 가진다. 또한, 사랑에 휘둘리지 않고, 기업 윤리를 지켜나가는 인간의 모습이 특히 강조된 드라마이다. 다음으로 SBS의 카이스트(송지나 극본), 여자 만세, 나쁜 여자들이다.는 카이스트 학생들의 모습을 그리면서 여성작가의 시각답게 여성의 관점에서 많은 것들을 이야기한다. 젊은이

  • [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작가의 양심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즉, 한마디로 표절이란 작가의 양심문제다. 뭔가 잘 팔리기 위해 남의 작품을 도용하는 것은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 되는 행동이지만, 작가의 양심을 무시하고 단지 잘나가는 것이 샘나서 표절시비를 일으키는 행위도 바람직하지 않다. 작가는 양심에 부끄럽지 않은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Ⅵ 대안1. 법적․규제적 대안 (1) 표절에 대한 엄중한 책임 부여.표절 불감증 표절을 해도 아무도 양심의 가책

  • 문화 선교 드라마
  • 드라마개요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의 종류3. 한국 드라마의 역사4. 한국 드라마 역대 최고 시청률 순위 Top 205. 2006년 10월 현재 TV 시청률 순위& 드라마 순위6.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1 - 고구려 이야기7.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2 - 소문난 칠공주8. 2006 흥행 드라마 분석 3 - ‘황진이’를 가볍게 꺾어버린 ‘여우야 뭐하니’ 9. 드라마 함께 보기10. 함께 하는 토론11. 시청률이 하락하는 이유12. 해외드라마와 비교, 한국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