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2.미디어 아트의 특성

Ⅲ미디어아트의 상호적용성(인터랙티브)
1.인터랙티브

2. 미디어 아트의 인터랙티브 사례

Ⅳ소견

본문내용


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


Ⅰ서론
비디오와 컴퓨터 등 기술적인 매체를 포함하는 뉴미디어의 사용은 오늘날 예술창조에 있어서 점차로 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사동에를 가도 작은 갤러리에서 열리는 개인전에서 빔프로젝터와 스크린은 흔히 볼 수 있는 전시 장치이며, 비디오아트는 그 논의조차 이미 오래전에 끝난 예술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뉴미디어의 한 범주로 1990년대 이후의 디지털 미디어는 하나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있고 예술전반에도 영향을 미쳐 미디어아트가 점차 발전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체계에 있어서도 기존의 회화나 조각 등 일방적인 보여주기 방식이 아니라 상호 작용에 의한 쌍방향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여기서 오늘날의 예술 동향을 파악하기위해 미디어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미디어 아트는 매개체라는 의미의 미디어(media)와 예술 아트(art)가 결합된 용어로서 ‘매 체예술’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매스미디어를 가리킨다. 즉, 미디어아트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책이나 잡지·신문·만화·포스터·음반·사진·영화·라디오·텔레비전·비디오·컴퓨터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된다. 1920년대에 전조를 보인 미디어아트는 제1, 2차 세계대전을 통한 대중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매스컴 이론의 영향에 따라 1960년대에 대두하였고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미디어아트의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의 면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
였다. 앤디 워홀(Andy Warhol)미국 팝아트의 대표적인 화가로 뉴욕에서 상업디자이너로 활약하다가 화가가 되었다. 매스미디어 의매체를 실크스크린으로 캔버스에 전사(轉寫) 확대하는 수법으로 현대의 대량소비문화를 찬미하는 동시에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 1963년부터는 실험영화 제작에 힘쓰고, 상업영화에 손대는가 하면 소설도 출판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여 1960년대 미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다.
은 타블로이드일반적으로 신문의 판형을 말하며, 보통 신문의 1/2 정도 크기의 소형신문.
사진을 이용하여 실크스크린공판화(孔版畵) 기법.
으로 제작하였고,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미국의 화가.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 받았다. 1970년대 이후 고대 그리스의 신전건축과 정물화 등으로부터 모던 아트의 명작에까지 미쳤고, 인쇄미디어를 의제(擬製)한 망점이나 사선이 전개되어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는 표현방식을 썼다.
은 대중만화의 내용과 형식을 차용해 작품을 만들었다. 그러나 미디어아트는 대부분 여론 조작, 권력에의 봉사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효과를 이야기하는 입장을 취한다. 게릴라일정한 제복을 착용하지 않고 또 정규군에 속한다는 것을 명시하지 않고 대적(對敵) 전투행위를 하는 사람 또는 그 단체.
걸스(Geurrilla Girls)는 여성의 성적 차별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포스터로 제작하여 거리의 벽에 붙여 사회비리를 고발하는 작업을 하였다. 레스 레빈(Les Levine)은 옥외 광고판을 사용하여 권력층에 의해 독점되는 매체의 속성을 고발하였다. 즉, 그 동안 대중매체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아왔던 미술이 미디어아트를 통해 이제는 매스미디어에 반응하는 것이다. 1970년대 이후 등장한 미디어아트 작가들은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소비사회를 긍정적으로 반영한 팝아트와는 달리 대중매체가 지닌 부정적인 측면을 밝히거나 미디어에 의한 정보조작 등을 비판하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참고문헌
1)http://100.naver.com/100.nhn?docid=747948
2)이상화 김지면,「뉴미디어 확장에 의한 인터렉티브 연구」, 12,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2006.5,
pp250-251.
3)손병돈,「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5,
한국다큐멘터리 사진 학회, 2004.12, 53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 뉴미디어와 디지털 디자인
  • 미디어 아트는 인터랙티브 아트, 디지털 아트, 웹 아트, 인터넷 아트 등의 이름으로 통용되기도 한다.컴퓨터를 매체로 한다는 점에서, 미디어 아트는 기존의 사진이나 영화, 비디오 등의 기술매체와 궤를 같이 하면서도 실제로 그 기술적 개념에서 전혀 다른 차원을 갖고있다. 기본적으로 영상이라는 비물질의 언어를 사용하고, 기술복제를 통한 예술작품의 유일성 개념 극복과 커뮤니케이션을 내용으로 하는 공유방식(일테면 굳이 미술관 중심의 전

  •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 미디어화속도화Ⅲ. 인터렉티브 아트 표현방법가상현실과 컴퓨터가상현실의 개념가상현실의 분류가상현실의 장치가상현실 저작 도구VRML의 정의VRML월드 제작VRML의 문법 구조노드의 결합VRML 브라우저와 저작 툴인터넷에서 3차원 구현Ⅳ. 인터렉티 아트 작품분석A.아트 프로젝트Ⅴ. 결론참고문헌ABSTRACT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active-ArtKo, WoingAdvisor : Park, Sang HoDepartment Of Fine Art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

  • 미디어아트 수집과 정보관리의 문제
  • 미디어 산업이 개발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나 인터랙티브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 는 미술관- 문화산업과 긴밀한 연계 추구- 대중문화사회에서의 관람객의 적극적 개입③ 뉴미디어의 선구자는 미디어 아트와 아티스트- 디즈니랜드, 컴퓨터 게임 등의 미디어 오락산업은 미디어 아트의 수혜자* 미디어 아트 센터 특징- 시의 주도하에 독일의 회화전통과 비디오아트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아트의 흐름을 계승 하며 이것을 새로운 디지털 아트로 이어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사례를 중심으로 1. 한국타이어 2. 아시아나 3. 신한카드 4. 액티언 5. 하우젠드럼세탁기 6. BC 카드 Ⅵ. 애드무비가 나아가야 할 점 Ⅶ. 애드무비의 사례 1. 2008년에 4부작으로 만들어진 쌍용 자동차의 애드무비2. 모토로라의 애드무비 3. 이병헌과 한채영이 주연한 영화로 알려진4. 해외의 애드 무비 사례5. ‘보디가드’ CF 6. ‘파스퇴르 쾌변 요구르트’ CF 7. 팬틴 광고 해외사례 8. 기아자동차 소울 결 론

  • 진중권, [미디어아트] 독후 에세이
  • 미디어 예술 : 예술의 최전선> 이라는 한 권의 책 중 3가지 Chapter를 선택해 비디오게임,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미디어 인터랙티브 아트 세 가지 분야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소 컴퓨터, 스마트폰을 항상 휴대하는 요즘 삶에 담긴 생성과 쌍방향성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실천하는 미디어 기술을 소개하는 책이다. 부분 독서를 하였지만, 이 책의 전체적인 흐름을 읽어보았을 때 총 8개의 Chapter로 각각의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