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 개정 법률안에 관한 논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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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학법 개정안이란 무엇인가?

2. 사학법 개정안에 관한 주요 쟁점

3. 각계의 반응

Ⅲ. 결론 및 소견

본문내용


사립학교법 개정 법률안에 관한 논쟁에 대해서

Ⅰ. 서론
사립학교법 개정 법률안(이하 사학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 1여 년의 시간이 지났다.
하지만 한국사립중고교법인협의회나 한나라당, 일부 종교계 단체들의 반발로 아직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에 사학법 재개정안을 처리하기가 만만치 않은 상황까지 와서 국회가 ‘민생외면’이란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사학법 개정안이란 과연 무엇이고, 또 이것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나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사학법 개정안의 개념과 중요성, 그에 대한 각계의 찬반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입장도 정리해 본다면 그 자체로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에게 의미가 있는 일일 것이다.

Ⅱ. 본론
1. 사학법 개정안이란 무엇인가?
사학법 개정안은 열린우리당이 추진한 국가보안법과 과거사 진상 규명법, 언론관계법, 사립학교법 등 `4대 개혁법안' 중의 하나로써, 사립학교의 운영에서의 이사회의 절대적인 비중을 축소시키고, 보다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추진된 법안이다. 이 법안은 기존 이사회 임원에게만 부여되었던 이사 선임권이 개방형 이사제의 도입으로 이사진의 1/4(25%) 이상을 외부 인사로 채우고, 또한 이사장 친족의 학교장 겸직이 금지되며 이사회의 친인척 비율은 현재 1/3에서 1/4로 축소, 아울러 내부감사가 강화 되어 감사 1인을 학교운영위에서 추천하게 되며 회계ㆍ예결산 공시도 의무화되는 등의 조항을 골자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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