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미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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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페미니즘 미술의 개념

Ⅲ. 페미니즘 미술가와 작품

Ⅳ. 페미니즘미술의 한국적수용

Ⅴ. 결론및 소견

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남성과 여성의 성차별은 고대사회부터 존재해 왔었다. 고대나 중세를 통틀어 항상 여성은 성차별을 숙명적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 따라왔다. 물론 각기 다른 사회에 속해 있는 계층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었을 것이다. 근대에 들어오면서 모든 인간의 자유와 평등이 강조되고, 삶과 문화의 질이 점점 높아져 감에 따라 그동안 숨죽여 왔던 여성들의 자리를 조금씩 잡아가고 있다. 그리고 20세기 중반 이후 페미니즘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부터 현대 미술영역에서 여성 미술가들은 그들이 잃어버렸던 권리와 주권을 다시 회복하여 복원하고 새롭게 정립하고 재해석 하고자 노력하였다. 단순한 사회운동이 아닌, 예술적 가치판단을 새로운 시각에서 새롭게 정립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페미니즘미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우선 페미니즘 미술이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고, 동양과 서양의 페미니즘미술과, 우리나라페미니즘 미술 작가들에 대해 살펴 봄으로써 페미니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창조적인 고찰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김유정, 현대 미술에 반영된 페미니즘 연구, 대구 카톨릭 대학교 대학원 2.석사논문, 2001.
2.노버트 린튼,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1993
3.김난영, 개인적 사유를 통한 성의 이미지 연구, 경성대, 1997. 2.
<사이트>
http://www.leeisart.com/nonmoon4.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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