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2. 진보주의

3. 본질주의

4. 항존주의
본문내용
1.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교육철학은 교육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그것은 교육철학이 교육의 목적을 정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사는 현실은 언제나 힘들기 때문에, 좀더 나은 세상을 바라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은 그러한 이상적인 세상에 대해 고민하며, 청사진을 그려낸다. 이러한 청사진에 따라 교육의 목표가 정해지고, 교육의 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 무엇을 어떻게 배울지도 결정된다. 목표에 맞춰서 과정을 조직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철학은 이상적인 세상을 지금의 현실부터 시작하려고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단순히 이상적인 세상, 교육의 목표로 가는 길로만 생각하지 않고 교육과정에도 그 이상적인 세상을 실현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인간평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에서 교육과정을 다 마쳤을 때 교사와 학생이 평등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도중에도, 교사와 학생이 평등한 관계를 가지면서 가르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철학,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은 교육과정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2. 진보주의
- 진보주의란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미국이 낳은 최초의 교육철학으로서 신 교육운동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20세기 초엽에 미국에서는 서적중심․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경험중심․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지향하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있었던 바, 이것이 다름 아닌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교육사 철학 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1996. p611
에서 나타난 교육의 사상적 흐름으로써, 교사 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해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경험·생활·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이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외 3명 [동문사]
『자유를 위한 교육』R.M. Hurtchins , 송준석 역 [학충사]
『교육사 철학 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재복 [학이당]
『교육사 및 교육철학』 전정태/조명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의 기초
  • 교육학개론-목차-<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2)평가적 기능3)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실증주의-분석철학-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것이라고 본다면 그의 공생애 기간의 세 가지 주된 사역인 가르치고 선포하며 치유한 행위도 결국 “사랑”의 체현을 위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이 가르침의 내용이자 동시에 방법인 것이다. 예수님의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며 여기서 끝을 맺고자 한다. * 참고문헌성태제 외 공저. 최신교육학개론. 학지사. 2007George R. Knight 저, 김병길 외 번역. 교육의 이념과 대안. 양서원 1998김수동 외 공저.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1999

  • 현대교육철학-미국.독일.서구.한국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가) 진보주의나) 본질주의다) 항존주의라) 재건주의2.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가) 정신과학적 교육학나) 경험적 교육학다) 비판적 교육학 라) 실천과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 철학의 관점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나)분석학적 교육철학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가)미국 교육학의 도입나)독일 교육철학

  • 현대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독후감
  •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영원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1-1).진보주의 교육사상진보주의 교육사상은 기존의 전통적 교육사상인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출발했다.프래그머티즘의 철학에 기초한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전통적 교육 형태인 권위적 교

  • [교육학] 우리나라는 왜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는가
  •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정통적인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영원주의라고도 함),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먼저 실용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것의 철학적 토대인 실용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실용주의란 일찍이 영국에서 발전한 경험론을 바탕으로 미국의 토양에 맞게 토착화시킨 현대 철학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