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2. 진보주의
3. 본질주의
4. 항존주의
- 본문내용
-
1.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교육철학은 교육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그것은 교육철학이 교육의 목적을 정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사는 현실은 언제나 힘들기 때문에, 좀더 나은 세상을 바라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은 그러한 이상적인 세상에 대해 고민하며, 청사진을 그려낸다. 이러한 청사진에 따라 교육의 목표가 정해지고, 교육의 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 무엇을 어떻게 배울지도 결정된다. 목표에 맞춰서 과정을 조직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철학은 이상적인 세상을 지금의 현실부터 시작하려고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단순히 이상적인 세상, 교육의 목표로 가는 길로만 생각하지 않고 교육과정에도 그 이상적인 세상을 실현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인간평등을 중시하는 교육철학에서 교육과정을 다 마쳤을 때 교사와 학생이 평등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도중에도, 교사와 학생이 평등한 관계를 가지면서 가르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철학,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은 교육과정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2. 진보주의
- 진보주의란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미국이 낳은 최초의 교육철학으로서 신 교육운동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20세기 초엽에 미국에서는 서적중심․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경험중심․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지향하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있었던 바, 이것이 다름 아닌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교육사 철학 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1996. p611
에서 나타난 교육의 사상적 흐름으로써, 교사 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해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경험·생활·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의 역사와 철학』박의수 외 3명 [동문사]
『자유를 위한 교육』R.M. Hurtchins , 송준석 역 [학충사]
『교육사 철학 신론』 김경식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재복 [학이당]
『교육사 및 교육철학』 전정태/조명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