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비평론] `영원한 이방인` 분석 -호미 바바의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1) 바바 이론의 정체성
2) 국민의 산포 - 제3의 공간에 대하여
3) 탈식민적 글쓰기

3. 이창래의 ꡔ영원한 이방인ꡕ
1) 소개
2) 줄거리
3) 국민의 산포 - 이민자인 헨리와 존 강을 중심으로
가. 헨리
나. 존 강
4) 문화와 언어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탈식민주의를 이해함에 있어서 이론의 적용을 단순히 1차적인 식민지 상황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다. 탈식민주의는 과거의 식민 상황이 아닌 현재의 (신)식민주의에 대한 탈 식민운동으로 파악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을 통해 탈식민주의를 서양의 세계정복의 후속물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적·문화적 식민 상태에 까지 적용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식민상태의 전지구화 릴리 간디, 이영욱,「포스트 식민주의란 무엇인가?」, 현실문화연구, 2000, p.153
현상은 ‘본질적인 민족주의’를 통해 탈식민주의 이론을 기대기에는 인종적으로 혼성화 되어있는 상태이며 동서양의 가치를 식민자와 피식민자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기에는 문제가 뒤따른다.
식민주의가 종식된 오늘날, 탈식민주의시대는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 정치적, 사회적 그 어떤 면에서도 혼종성을 띠게 된다.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것이 유입될 때, 그것이 수평적인 관계로 수용된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것이 지배적이거나 피지배적인 위치를 지니는 수직적인 관계를 가진다면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식민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호미 바바, 나병철,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사, 2002
이창래, 「영원한 이방인」, 나무와 숲, 2003
릴리 간디, 이영욱,「포스트 식민주의란 무엇인가?」, 현실문화연구, 2000


참고 논문

민경숙, 「호미 바바와 포스트콜로니얼 비평」, 인문사회과학연구, 1999
지봉근, 「바바의 탈식민 이론 연구 - 차이의 정치학」, 중앙대학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평]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으로 본 이용악의 <낡은집>, <오랑캐꽃>
  • 문학이론개관』, 한신문화사, 1998. 바트 무어-길버트 지음, 이경원 옮김,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한길사, 2001. 박종성,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 푸코, 파농, 사이드, 바바, 스피박』, 살림, 2006. 박철석, 「이용악 시 연구」, 『국어국문학』, 17, 1998. 유종호, 『다시 읽는 한국 시인 : 임화, 오장환, 이용악, 백석』, 문학동네, 2002. 윤영천 편, 『이용악 시전집』, 창작과비평사, 1995. 이용악, 『고려원 시문고 10 : 북쪽은 고향』, 고려원, 1989.

  • [사회과학] 탈식민주의 주요이론과 대표작품
  • 문학의 전복적 에너지를 희석시키거나 그것을 ‘하위’ 문학으로 전락시키는 역작용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2) 호미 바바 (Homi K.Bhabha)스피박이 해체주의의 입장에서 식민지 담론을 재구성하고 있다면 호미 바바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라캉의 욕망이론을 통해 식민지 담론의 양면성(ambivalence)을 지적해내고 있다. 바바는 식민지 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그것이 타자성(otherness)을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하는 데 있어 ‘고

  • [문학비평] 탈식민주의 비평
  • 문학․ 문화․예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비평하는 탈식민주의 비평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본고에서는 먼저 1.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 개괄을 통해서 탈식민주의 비평의 일반적 인 이론을 살펴보고, 2.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고인환의 비평문을 중심으로 이문구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후 고인환의 같은 비평문의 이전 텍스트였던 황석영 『손님』에 대해서 살펴본

  • [한국문학비평론]『날아라 금빛날개를 타고』를 통해 본 스피박의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 , 2000.스티븐 모튼, 이운경 역, 『스피박 넘기』, 앨피, 2005참고자료태혜숙,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여이연, 2000.www.search.naver.com참고 논문 정미옥, 「포스트식민적 페미니즘 글쓰기:인종, 젠더, 몸」, 대구가톨릭대학교, 2003.정혜욱, 「타자의 타자성에 대한 심문: 가야트리 스피박」, 『새한영어영문학』 제46권, 2004. 태혜숙, 「탈식민주의적 페미니스트 윤리를 위하여:가야트리 스피박과 프랑스 페미니즘」, 『영어영문학』 제43권 , 1997.

  • [영화장르] 포스트식민주의영화의 이해
  • 이론은 후에 테솜 가브리엘이 제시한 제 3세계 영화의 단계론에 영향을 준다. 파농의 포스트식민 문제에 대한 정신분석학적으로 접근은 후에 호미 바바에게 영향을 주기도 한다.(2) 사이드 : 오리엔탈리즘 ‘서구가 만들어낸 동양’고전적 이론가들은 주로 역사․정치․경제적 측면을 그 비판 대상으로 삼아왔다. 이러한 포스트식민주의라가 문화와 관련하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